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사퇴=대권' 윤석열의 앞날…양당 모두 악연 '제3세력' 모이나

댓글 1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만둬야 중수청 막아' 거취 결정 임박…전문가 "정치할 수밖에 없는 상황"

진보·보수 정권 모두 칼 댄, 할말은 하는 윤석열…野 정계개편 변수로 부상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검·지검 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검찰청사를 떠나고 있다. 2021.3.3/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거취를 곧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의 관심이 그의 행보에 집중되고 있다. 야권에 뚜렷하게 부상하는 대권 후보가 없는 상태에서 그의 사퇴는 대권후보로서 정치적 위상을 갖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권 도전이 현실화하면 가장 먼저 주목받는 것은 윤 총장이 과연 어디에 둥지를 틀 것인가다. 조국 전 법무장관 수사를 시작으로 정권과 척을 진 윤 총장이기에 민주당과 함께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인 상황.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단죄한 그가 국민의힘으로 들어가기도 쉽지만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의 거취가 야권으로 향한다면 정계개편과 맞물려 여러 형태의 그림이 그려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야권 단일화, 합당 논의도 윤석열이라는 존재를 상정한 채 맞물려 갈 수 밖에 없다.

3일 동아일보 등 일부 언론에 따르면 윤 총장은 전날 대구고검을 방문한 후 측근들에게 자신이 그만둬야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립을 막을 수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중수청 설립을 골자로 하는 '검찰개혁 시즌2'는 집권여당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사안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이어 중수청을 설립, 검찰의 직접 수사권을 전면 폐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윤 총장은 이같은 움직임에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며 "이를 막을 수 있다면 총작직을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은 윤 총장이 더는 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 그가 정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돼버렸다고 보고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민주주의는 곧 법치주의라는 윤 총장의 신념을 볼 때 민주당의 법치주의 농단을 막는 유일한 방법은 권력을 잡는 것, 즉 대권을 잡는 것뿐이다"라고, 다른 정치학과 교수는 "윤 총장이 점점 더 정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맞닥뜨리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잠룡 '빅3'로 분류되는 윤 총장이 정치를 결심하는 것은 곧 대권 도전과 다름없다.

대권을 잡기 위해서는 기반, 즉 거대 양당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야 하는데 약 30년간 검사로만 생활한 그의 정치적 기반은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권 도전을 선언한다면 거대 양당 중 하나와는 손을 잡아야 하지만 윤 총장이 이들과 무조건 함께할 것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많다.

민주당은 차치하더라도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을 수사해 유죄 확정판결을 끌어낸 윤 총장이기에 국민의힘 일부에서 그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한 다선 의원은 "영남권을 중심으로 반감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우리와 손을 안 잡는다고 해도 민주당과는 절대 함께할 수 없는 것 아니냐. 그럼 윤 총장이 제3지대에서 활동해도 내년 대선의 핵심은 정권교체이기에 연대 등을 통해서라도 손을 잡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야권 후보 단일화가 내년 대선 과정의 압축판으로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후보로 선출한 국민의힘은 제3지대 후보로 확정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최종 후보단일화를 앞두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국민의힘 인사들은 최종 단일 후보로 안 대표가 될 경우 국민의힘에 입당 또는 합당해 기호 2번을 달고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안 대표의 생각은 다르다. 정의당이 후보를 내지 않게 된 마당에 기호 2번이든 4번이든 투표지 두번째칸에 놓이게 되는 것은 매한가지라는 것이다. 즉, 핵심은 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정권교체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느냐에 둬야 한다는 생각이다.

국민의힘에서는 안 대표가 야권후보 단일화가 돼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정계개편의 핵심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시장이 되더라도 국민의힘과 연대하지 않고 제3세력 구축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금태섭 전 의원 등이 구상하는 야권발 정계개편과 맞물린다면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국민의힘과 3강 구도를 형성할 수 있다는 논리다.

이를 고려할 때 윤 총장이 안 대표 중심의 제3세력과 손잡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관건은 '할 말은 하는' 윤 총장의 운신의 폭을 얼마나 보장해줄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의 또다른 다선 의원은 "윤 총장은 30여년간 법조인이었고, 수사를 잘하기로 정평난 인물"이라며 "소위 말해 잘나가는 서초동 변호사들이 모두 그의 지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다시 말해, 정치자금에 있어서만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라며 "이는 곧 그가 독자적으로 행동해도 할 말은 할 수 있는 여건 정도는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ic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