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9 (일)

[글로벌 블록체인] 4월 19일 오전 뉴스 브리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정호 기자 = 리보 중국 인민은행 부총재가 18일 보아오 포럼에서 "암호화폐는 투자 선택지 중 하나로, 화폐가 아닌 또 다른 유형의 투자 자산"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향후 암호화폐가 하나의 투자 수단 또는 대체 투자로 일정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같은 관점에서 중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어떻게 이를 규제해야 하는 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이같은 유형의 자산 투기가 심각한 금융 리스크로 이어지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민간에서 발행한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만약 하나의 결제 수단이 되고자 한다면 현재 은행 또는 은행에 준하는 금융기관과 동일한 수준의 규제를 적용받아야 한다"며 "비트코인에 적용되는 규제보다 더욱 강력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중국 블록체인 미디어 우(WU)블록체인은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의 자산으로의 가치를 처음 인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뉴스핌

비트코인 [사진= 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신 "4.18 폭락, 3대 이슈 사실 왜곡 및 과장 영향""

중국 블록체인 미디어 비스제가 "4월 18일 BTC가 51000 달러까지 하락하며, 2020년의 3월 12일 및 3월 13일 전체 낙폭보다 더 큰 약세를 연출했다"며 "이 과정에서 3개의 뉴스가 영향을 미쳤는데, 모두 사실이 왜곡되거나 과장됐다"고 진단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터키 암호화폐 전면 금지: 터키 현지 거래소 운영자에 따르면, 현재 금지된 것은 일부 전자 결제 채널을 통한 비트코인을 구입 뿐. 전체의 결제 채널의 10~15% 만이 영향을 받음. 시중 은행을 통한 암호화폐 거래는 여전히 가능

2. 코인베이스 임원 지분 대량 매도 : CEO, CFO 매도 물량은 시장에 풀린 20%의 일부분. 코인베이스 직상장은 신주를 발행하지 않고, 기존 주주가 보유한 주식을 곧바로 거래소에 상장 및 거래

3. 미국 재무부 암호화폐 돈세탁 조사 : 'FXHedge'라는 이름의 트위터에서 미 재무부가 금융기관 대상 암호화폐 돈세탁 조사 계획 보도. 출처 불분명. CNBC, CNN 등 미확인 루머로 판단

◆에이다 창시자 "도지코인 거품 반드시 붕괴, 규제 트리거 될 수도"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카르다노(에이다) 창시자 찰스 호스킨슨이 "도지코인 가격 거품은 반드시 터질 것이고, 이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은 막대한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유튜브 영상에서 밝혔다. 도지코인은 7일간 370% 가량 급등하며 암호화폐 시총 10위권에 진입했다. 찰스 호스킨슨은 "밈으로 시작된 도지코인에 대해 우리는 대부분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지만, 최근 일론 머스크의 언급과 영리한 고래들의 시장조작으로 가격이 치솟으면서 신규 투자자들의 피난처가 됐다. 이것이 거품인 건 확실하다. DOGE 가격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곧 붕괴될 것이고, 막대한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빠르게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거품 붕괴는 규제당국과 의원들이 암호화폐 업계에 개입해 산업 전반을 망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도지코인 급등은) 좋은 현상이 아니다"라며 "도지코인은 안정적인 개발팀을 보유하고 있지 않고, 독창적인 기술도 없다. 비트코인 카피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의회, '암호화폐 미신고시 최고 2년 징역형' 법안 찬성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의회가 대규모 암호화폐 은폐 관련 징역형을 선고하는 법안에 찬성했다. 우크라이나 의회 베르코브나 라다(Verkhovna Rada)가 공개한 문서에 따르면 해당 법안은 283표를 받아 과반수로 통과됐으나, 제2독회(second reading)를 앞두고 위원회 심사 단계로 되돌아갔다. 법안은 세금보고서 상의 허위진술 및 데이터 오류를 범죄로 지정한다는 내용 등을 담고있으며, 이에따라 미신고 암호화폐 보유량이 4050달러를 초과할 경우 최고 2년의 징역형에 처하게 된다. 법원 또한 16.2만-20.3만 달러 규모의 벌금형을 선고할 수 있다. 앞서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공직자들이 총 4만 6351 BTC(약 3조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최초 ETH ETF, 캐나다 증권 당국 출시 승인 획득

유투데이에 따르면 캐나다 자산운용회사 퍼포스 인베스트먼트(Purpose Investments)가 캐나다 증권 당국으로부터 전세계 첫 ETH ETF 출시 승인을 받았다. 퍼포스 인베스트먼트 CEO인 솜 세이프(Som Seif)는 "이더리움은 오늘날 가장 흥미로운 기술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앞서 퍼포스 인베스트먼트는 북미 최초로 BTC ETF를 출시한 바 있다. 총 운용자산(AUM)은 100억 달러 규모로 알려졌다. 한편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ETH는 현재 1.97% 내린 2428.9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로빈후드·코인베이스, 미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1, 2위 차지

유투데이에 따르면 최근 암호화폐 투자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로빈후드와 코인베이스가 미국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순위에서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제치고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앞서 코인베이스는 4월 14일(현지시간) 나스닥 데뷔 이후, 15일 앱스토어 10위권에 진입한 바 있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