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오세훈 시장-김인호 의장, '지방자치 구현 상호협력' 업무협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스1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후 서울시의회와 별다른 불협화음 없이 협력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9일 오후 김인호 서울시의회의장과 '지방자치 구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제300회 시의회 본회의 종료 후 김 의장 등 의장단은 오 시장과 만나 환담하고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성공적인 자치분권 시대를 열기 위해 상호 협력하자는 시의회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시의회는 올해 32년 만에 개정돼 내년 시행을 앞둔 지방자치법에 대한 조례 개정 등 후속 조치를 준비 중이다. 특히 양 기관은 오는 7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자치경찰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시 의회는 내년 1월 시의회 사무처 독립을 앞두고 앞으로 집행부와 시의회 간 조직인사 개편도 준비해야 한다.

이날 오 시장은 협약식 자리에서 "사마천의 사기를 보면 '가죽 옷은 여우털 한 장만으로 만들 수 없고 대궐은 나무 한그루로 지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여러 사람들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뜻일 것"이라며 "(서울시의회와 함께)서울시민 편익이라는 같은 목표를 가지고 건강하게 논의하는 발전적인 관계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인호 의장은 "올해는 새로운 자치분권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주민 주권 구현과 더 나은 지방자치라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지속가능한 관계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시민 지방행정 참여 확대, 시의회 독립성 강화, 자치경찰제 성공적 안착을 위해 상호간에 더욱 협력하겠다"고 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