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오세훈 1호공약' 1인가구 지원팀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장 직속 추진단 5월 신설


서울시가 1인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설치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1호 공약을 추진하기 위한 조치다.

서울시는 19일부터 '1인가구 특별대책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다음달 시장 직속의 정규조직인 '1인가구 특별대책추진단'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서울의 1인가구는 지난 2010년 85만가구였던 것이 10년 새 약 1.5배가 증가해 현재 약 130만가구에 이른다. 전체 가구의 33% 수준이다. 그렇지만 1인가구 지원대책은 주택, 복지, 안전 등과 같이 사업 분야별로 분리해 추진되다 보니 1인가구 특성에 맞는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지원에는 한계가 있었다.

오 시장도 1인가구의 5대 고통인 안전과 질병, 빈곤, 외로움, 주거 문제 해소를 위한 '1인가구 보호특별대책본부 설치'를 1호 공약으로 내놓은 바 있다.

서울시가 새롭게 설치하는 전담조직은 1인가구 지원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다. 현재 실·국·본부별로 분산된 기능을 결합하고 1인가구 관점에서 기존 사업들을 재구조화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해 수요자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서울시는 조직을 개편하고 기능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조례나 규칙 개정이 필요한 만큼, 즉시 설치가 가능한 TF 형태로 운영을 시작해 조직개편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정책 추진에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1인가구 특별대책TF'는 국장급이 단장을 ?Ь? 분야별 전문가와 수혜대상별 대표 등으로 자문단을 구성한다. '1인가구 특별대책추진단장'으로 강선섭 현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장이 임명됐다.

자문단 회의를 통해 1인가구의 실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정책의 큰 방향을 설정한다. 현재 실·국·본부별로 흩어져있는 사업을 검토·조정해서 분야별 특별대책의 토대를 마련한다. 서울시 관련 부서와 투자출연기관뿐 아니라 25개 자치구, 경찰청 같은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정규조직인 '1인가구 특별대책추진단'은 TF보다 규모를 키워 출범한다. 정책 총괄 컨트롤타워로서 본격적으로 대표·신규사업을 개발하고 신속한 추진에 나선다.

1인가구 수요조사를 통해 5대 고통(안전·질병·빈곤·외로움·주거)을 해소하기 위한 수요자 맞춤형 정책을 개발해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혼자 살기 때문에 불편하고 불안한 시민들의 5대 고통을 해소하는데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며 "사회의 주요 구성원이자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1인가구에 대한 정책이 인구·사회학적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 실태를 개선해 1인가구 지원의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