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4 (수)

이슈 동학개미들의 주식 열풍

한국거래소 시장정보포털, 동학개미 투자 길라잡이 역할 '톡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즈니스워치] 김춘동 기자 bomy@bizwatch.co.kr

한국거래소의 시장정보포털인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이 정확하면서도 충분한 투자정보 제공을 통해 개인 투자자들을 '묻지마 투자'가 아닌 '합리적 투자'로 이끄는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누구나 쉽게 투자정보 조회·활용

한국거래소는 증권·파생상품시장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초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을 오픈했다.

최근 주식시장은 1956년 우리나라에 증권시장이 문을 연 이래 가장 뜨거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코스피지수는 지난 1월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삼천피' 시대를 열었고, 올 4월에는 코스닥이 그 바통을 이어받아 '천스닥' 고지에 올랐다.

주식거래 활동계좌는 2019년 말 2936만 개에서 작년 말에는 3548만 개로 늘었고, 개인 일평균거래대금은 2019년 6조원에서 작년엔 17조 6000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비즈니스워치

(사진 제공: 한국거래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최근 증시 활황에 따라 주식 투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지고, 투자 인구도 크게 늘면서 합리적 투자문화 정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을 내놨다.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은 우선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증권·파생상품 시장정보을 통합했다. 주식과 ETF, 선물·옵션 가격·거래현황 등의 시장정보, 종목별 공매도 거래·잔고 현황을 제공하는 공매도 종합포털, 상장기업 분석보고서와 투자정보지표를 제공하는 증권투자 정보포털을 하나로 합쳐 원스톱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데이터의 시각화, 모바일 활용성 강화 등을 통해 투자자의 정보 이용 편의성도 크게 개선했다. 각종 수치 데이터를 도표 및 그래프 등을 활용해 시각화해 이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현했고,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활용도 증가 추세에 맞추어 모바일용 화면을 전면 재정비하고 제공하는 정보 콘텐츠를 다양화했다.

◇ 다양한 정보와 이용자 배려 돋보여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다양한 정보가 있다. 주식과 ETF, 채권, 선물, 옵션 등 한국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품에 대한 가격과 거래현황은 기본이고, 이외에도 많은 증시 관련 데이터와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코스피200 등 주가지수, 공매도 거래 및 잔고현황, 상장기업에 대한 분석보고서 등도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조회할 수 있다. 특히 시장정보와 공매도 포털, 투자정보포털 등 분산되어 있던 정보를 통합해 3개 사이트를 오고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졌다.

원하는 정보를 찾아보기도 쉽다. 정보의 성격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메뉴도 검색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이 원하는 데이터 대부분은 '기본통계' 메뉴에 모아져 있다. 3단계 메뉴구조로 시장별, 상품별로 가격 추이, 등락률, 거래현황 등을 직관적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투자자 관심이 많은 데이터들만 따로 모아놓은 화면도 있어 시장별 주요수치를 빨리 확인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UI(User Interface)도 큰 장점이다. 스마트폰 등을 통한 주식거래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정보 조회는 필수 조건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코스피시장의 거래 수단별 비중은 MTS가 40.7%로 38.9%를 기록한 HTS를 넘어섰다. 정보데이터시스템은 세련된 디자인과 깔끔하게 구성된 주요 데이터를 스마트폰에서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이용자를 위한 배려도 돋보인다. 각종 데이터를 숫자로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도표와 그래프 등을 적절히 활용해 시각적으로도 보여준다. 데이터의 시각화는 이용자로 하여금 시계열자료, 데이터 간 상대적 비교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증시 관련 용어설명 섹션(정보데이터 종합사전)도 새롭게 마련했다. 생소한 용어를 마주한다면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자세한 설명을 바로 찾아볼 수 있다.

아울러 전문적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매할 수도 있다. 연구, 학술 목적 또는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대용량 데이터나 정보데이터시스템 화면에 없는 특수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별도 주문 절차를 거쳐서 받아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소정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은 PC 또는 스마트폰의 인터넷 주소창에 'http://data.krx.co.kr'을 입력하거나 한국거래소 홈페이지(http://www.krx.co.kr)에서 정보데이터시스템 메뉴 또는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