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아시안 증오범죄 방지법' 美상원 통과…"증오, 설 자리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찬성 94표·반대 1표…다음달 하원도 통과 전망

뉴스1

'아시안 증오범죄 방지법'을 발의한 메이지 히로노 상원의원.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미국 상원은 22일(현지시간) 아시아인 증오범죄 방지법을 최종 통과시켰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상원은 최근 미국에서 증가하고 있는 아시아계 미국인 겨냥 증오범죄에 대처하기 위해 마련된 아시안 증오범죄 방지법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94표 반대 1표의 압도적 표차로 가결시켰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 법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상원은 어떤 단체에 대한 증오와 차별이든 미국에선 설 자리가 없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했다”며 “이 법이 통과됨으로써 우리는 아시아계 미국인 지역사회에 정부가 그들을 지켜보고 있으며 그들의 걱정을 들었고, 보호하기 위해 대응할 것이라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메이지 히로노(민주·하와이) 상원의원이 발의한 이 법안은 Δ법무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증오범죄를 전담할 관리를 지명하고 Δ주정부와 지역정부의 자원을 보강하며 Δ코로나19를 지칭하는 인종차별적 언어를 줄이기 위한 최선의 지침을 행정부가 제공해야 한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상원을 통과한 법안은 하원으로 송부되며 다음 달 하원 표결도 무난히 통과할 전망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법안을 아시아계 미국인 겨냥 증오범죄를 줄일 "강력하고 영향력이 센 행동에 촉매제가 되어줄 것"이라고 말하며 다음 달 표결에 부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아시안 증오범죄 방지법 초안에는 미지근한 반응을 보였던 공화당 의원들은 '아시아계 미국인'의 직접적인 언급과 증오범죄 핫라인 개설 등의 조항을 담은 수정안이 나오자 법안에 적극 찬성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NYT에 따르면 초안에선 '아시아계 미국인 지역사회'라는 언급 없이 '코로나19 증오범죄 피해자'라고만 되어 있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던 톰 코튼(공화·아칸소) 의원이 입장을 번복하고 지지 입장으로 돌아섰다.

코튼 의원은 기존 조항에는 코로나19를 묘사하는 단어와 관련해 연방정부가 지침을 내리도록 한 기존 조항이 너무 '관례적'이었다고 지적했다.
lchung@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