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野 “윤석열 X파일 공개하라” 與 “파일 있다고 한 적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측 “실체 불분명, 대응 않겠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의혹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X파일’을 두고 여야는 20일 공방을 벌였다. 야권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지난달 “윤 전 총장 사건에 대한 파일을 차곡차곡 정리하고 있다”고 말한 것에서 논란이 시작됐다며 파일의 공개와 해명을 요구했다. 윤 전 총장 측은 “거리낄 게 없다”며 전형적 정치 공작으로 규정했다.

조선일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김지호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20일 “‘윤석열 X파일'은 민주당 또는 그 언저리에서 시작됐다”며 “우선 송 대표는 자신이 가진 파일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그 내용에 허위, 과장이 있으면 형사법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김대업 공작'부터 ‘생태탕 공작’까지 지긋지긋하다”며 “허위 공작이면 당연히 교도소로 가야 한다”고 했다.

관련 문제는 야권에서도 제기됐다. 보수 성향 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논쟁센터소장은 지난 19일 페이스북에 관련 파일을 입수했다며 “이런 의혹을 받는 분이 국민의 선택을 받는 일은 무척 힘들겠다는 게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라고 썼다. 장 소장은 “더 자세한 X파일은 송영길 대표가 갖고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하지만 그는 관련 내용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장 소장의 글에 대해 “부적절한 언급이었다고 본다”고 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윤 전 총장을 탄압하기 위해 그렇게 노력을 많이 했는데, 만약 X파일이라는 문서로 돌아다닐 만한 결함이나 잘못이 있었다면 작년에 그것을 바탕으로 (정부가) 윤 전 총장을 압박했을 것”이라며 “진실이 아닌 내용이나 큰 의미가 없는 내용을 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우리와 무관하다”며 불똥 차단에 나섰다. 민주당 관계자는 “우리가 X파일을 갖고 있다고 한 적은 없다. 검증할 수 있는 자료들을 축적하고 있다고만 한 것”이라며 말했다. 송 대표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무슨 ‘파일’이라는 표현을 써서 오해가 있었다”며 “정치 공작이 아니라 검증을 받으라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지난 10일 윤 전 총장의 대변인으로 임명된 이동훈 대변인은 20일 “일신상의 이유로 직을 내려놓는다”며 사퇴했다.

[김민서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