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공개회동 제안' 최재형에 선 그은 윤석열…"때가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 전 원장 "계파 프레임 원치 않아"

尹 "지금은 국민 목소리 경청할 시간"

'공개회동' 제안 사실상 거부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대선 출마 공식 선언을 앞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야권의 대권 경쟁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계파 갈등과 관련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며 공개 회동을 제안했으나 윤 전 총장 측은 “당장은 때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데일리

최재형 전 감사원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 전 원장은 28일 공식 입장문을 내고 “공직 생활을 하다 이제 막 기성 정치에 뛰어든 사람으로서, (윤 전 총장을) 기성 정치권의 변화와 혁신에 함께 긍정적 역할을 해야 할 정치 파트너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은 국민의힘이 최근 윤 전 총장을 두고 친윤과 비윤으로 나뉘어 내홍을 겪는 것을 언급하며 “언론에서 계파정치라는 프레임으로 보도하고 있다. 지난 시절 계파 갈등의 폐해를 누구보다 심각하게 경험했던 국민의힘 당원이나 지지자분들이 불안하게 생각하는 게 엄연한 현실”이라 강조했다.

덧붙여 “윤 전 총장을 만나 현재의 시국 상황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하고 당원과 국민을 안심시켜 드리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공개 회동을 전격 제안했다.

현재 국민의힘은 윤 전 총장을 둘러싼 계파 갈등을 겪고 있다. 윤 전 총장이 입당도 하기 전에 캠프에 국민의힘 인사들이 합류하며 논란이 인 것. 윤 전 총장과 가까운 정진석, 권성동 등 40명의 현역 의원들이 장외 대권주자 입당 촉구 성명서를 발표한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친윤계와 반윤계라는 계파가 등장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윤 전 총장 대선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입장문을 내고 “때가 되면 언제든 만날 것”이라면서도 “지금은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는 시간”이라 강조했다. 사실상 최 전 원장의 공개회동 제안을 거절한 셈이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9일 대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 때 최 전 원장에 대해 “인격적으로 훌륭한 분이다. 저는 거기에 미치지 못한다”고 표현한 바 있다. 그러나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국민의힘의 한 의원은 “최 전 원장이 윤 전 총장을 향해 계파 문제를 거론한 것은 정치적 견제 의도가 있어 보인다”며 “이런 상황에서 만남에 응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전했다.

한편 윤 전 총장 측은 이날 부인 김건희씨와 양모 전 검사의 부적절한 동거설을 보도한 매체 관계자들을 주거침입 및 정보통신망법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 캠프가 법률팀을 꾸리고 직접 고소·고발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