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민주당 "'준비 안 됐다' 윤석열·최재형 무슨 자신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는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잇단 논란을 비판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 모습. /국회=이선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내지도부, 야권 대선 주자 잇단 '논란' 맹폭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최 전 원장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싸잡아 비판했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5일 오전 정책 조정회의에서 최 전 원장의 출마선언에 대해 "감사원장 임기 중도사퇴로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면서까지 뛰어든 출마의 변은 소명되지 않는다"고 평가절하했다.

4일 최 전 원장은 "통합을 이뤄내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감사원장직을 중도 사퇴한 지 38일 만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하지만 출마 선언 후 대북정책 로드맵이나 산업구조 재편 등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거듭 "준비된 답변이 없다"고 밝혀 '준비 부족' 비판이 나왔다.

박 의장은 "국정 현안 질문에 '공부하겠다'는 최 전 원장의 답변은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가 이제 연습해보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국정운영 비전과 로드맵 없이 용기와 포부만으론 국가재난상황에서 민생을 이끌 지도자가 될 수 없다. 감사원의 업무영역에 한계를 느껴 대한민국을 선택했다는 출마의 변에서 오히려 대선 주자로서의 한계가 드러난 것 아닐까 싶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캠프 총괄본부장인 박주민 의원도 "전직 검찰총장에 이어 어제(4일)는 전직 감사원장도 야당 국민의힘에 출마했다. 안타까운 일"이라며 "두 분은 어느 순간 야당 품에 안겨 정부 비판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루아침에 손바닥 뒤집듯 입장이 바뀌면 수사나 감사의 중립성을 국민이 어떻게 믿겠나"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최근 윤 전 총장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관련해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 됐다"고 발언한 것과 최 전 총장의 출마선언 태도를 지적하며 "도대체 두 분은 무슨 자신감으로 이러는지 이해가 안 된다. 공부해서 좋은 정책을 만들겠다는데 공부해서 통과하면 되는 자리인가. 제발 유권자 앞에 서기 전에 어떤 자리인지 깊이 고민할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했다.

한병도 의원은 윤 전 총장의 '방역수칙 위반' 논란을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입당 후 지난 2일 국회 의원회관을 들러 국민의힘 소속 의원 사무실을 돌며 인사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외부인의 경우 사전 방문신청을 해야 하는 국회 사무처의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 의원은 "윤 전 총장의 방역수칙 위반은 한심하다. 낮에는 국밥과 소주로 국민 앞에 방역 개념 없이 취중 행보 열을 올리더니 코로나19 방역은 안중에 없는 게 사실로 드러났다"며 "코로나19 위험에 빠트릴 거면 '1일 1망언' 행보가 낫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unon89@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