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아프간 난민 수용

"미국, 주한미군에 아프간 난민 수용하지 않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카불=AP/뉴시스] 20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한 미군 병사가 대피를 앞둔 아프가니스탄 어린이들에게 생수를 나눠주고 있다. 2021.08.2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런던=뉴시스]이지예 기자 = 미국이 주한미군에 아프가니스탄 난민을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24일 익명의 미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한국과 일본의 미군 기지를 아프간 난민 임시 수용에 활용한다는 계획을 철회했다고 보도했다. 수송과 지리적 측면에서 더 나은 부지를 찾았다는 설명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이 한국 등에 있는 미군기지에 아프간 피란민을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지난 21일 보도했다. 아프간에서는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정권을 다시 잡자 미국과 동맹군 시민, 현지인들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국방부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 코소보, 바레인, 이탈리아의 해외 미군기지와 미국 뉴저지, 인디애나, 캘리포니아에 있는 군기지를 아프간 난민 임시 수용지로 검토했다고 전해졌다.

주한미군은 이와 관련해 "주한미군은 현재까지 아프가니스탄에서 출국하는 사람들에게 임시숙소나 다른 지원을 제공하라는 임무 지시를 하달 받은 바 없다"고 22일 밝혔다.

다만 임무 수행 지시가 내려질 경우 한국 정부와 협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