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스코넥엔터테인먼트와 김재혁 레티널 대표, 자이언트스텝의 리얼타임 3차원(3D) 캐릭터 솔루션이 '2021 상반기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에서 각각 기업·기업인·콘텐츠/솔루션 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부문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은 피앤씨솔루션과 전재웅 애니펜 대표, 버넥트 산업현장 원격XR 솔루션이 차지했다.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장상은 엠라인스튜디오, 노진송 익스트리플 대표, 마블러스 메타버스 교육플랫폼에 돌아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최하고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KoVRA)가 주관하는 2021 상반기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대한민국 확장가상세계 시상식)가 접수·심사 등 2개월 과정을 거쳐 부문별 수상작(자)을 선정했다.
올해 처음 열린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는 가상융합기술(XR) 기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산업발전에 공이 큰 기업, 기업인, 콘텐츠·솔루션을 선발해 시상하는 행사다. 수상작(자)의 성과를 치하하고 시상식과 홍보를 통해 XR 산업 확산을 촉진하는 게 목적이다.
올해는 상반기와 하반기 총 2회로 진행된다. 상반기 어워드는 지난 6월 23일부터 7월 14일까지 공모를 통해 후보작(자)을 모집, 한 달여 심사 기간을 거쳤다.
기업 부문에서는 XR 기반 메타버스 산업공헌도와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도가 높은 회사를 선정했다. 기업인 부문에서는 도전정신과 혁신적인 XR기업 모형(모델)을 제시하는 등 XR와 메타버스 기업 육성에 기여했는지 여부를 평가했다.
콘텐츠/솔루션 부문에서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우수한 사업성과를 창출했는지가 주요 평가 대상이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VR(XR) 시스템 구조도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기업 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은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매출 실적 측면에서의 우수성, 다양한 산업과 연계성을 통해 메타버스 저변 확대 등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이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을 수상한 피앤씨솔루션은 국내에서 필수적인 디바이스 관련 지속적인 개발 노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장상을 받은 엠라인스튜디오는 가상현실(VR) 시장 초기부터 한 분야에 집중, 안전 관련 VR 콘텐츠를 기반으로 공공서비스 분야 공헌도가 높아 좋은 반응을 얻었다.
기업인 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은 김재혁 레티널 대표에 돌아갔다. 김 대표는 독자적인 증강현실(AR) 디바이스 관련 신제품 개발과 신시장 개척에 선도적이며 특허와 원천기술 보유 실적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김재혁 레티널 대표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을 받은 전재웅 애니펜 대표는 자체 콘텐츠 저작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다양한 글로벌 사업자와 협업해 경쟁력을 제고한 기업인이다. 노진송 익스트리플 대표는 XR 기술을 통해 디지털트윈, 산업안전 등의 신기술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장상을 수상했다.
콘텐츠/솔루션 부문에서는 자이언트스텝 '리얼타임 3D캐릭터 솔루션과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가 메타버스 핵심 기술이 될 리얼타임 캐릭터,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제작 기술로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버넥트 '산업현장 원격XR 솔루션'은 AR 원천기술과 디지털 트윈 기술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메타버스 산업현장을 만드는데 기여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마블러스 '메타버스 교육플랫폼'은 VR와 인공지능(AI) 기술융합을 바탕으로 개발된 창의적 메타버스 교육플랫폼으로 향후 신시장 창출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돼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장상을 받았다.
수상작(자)에는 기업 성과와 콘텐츠·솔루션 우수성 홍보, 국내 가상증강현실 최대 전시회인 대한민국 가상세계 축제(KVRF) 참가, 디지털콘텐츠 해외진출 지원사업 연계 등 혜택이 주어진다.
자이언트스텝 솔루션 기반 SM 온택트 공연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정삼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건강하고 역동적인 확장가상세계 생태계 조성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가상융합기술 산업분야 발전과 성과확산에 기여한 기업, 기업인, 콘텐츠와 솔루션을 선발해 포상하는 게 목적”이라며 “국내·외 가상융합기술 산업에 기여하고, 관련 산업을 대표할 수 있는 전문적인 시상식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1 상반기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시상식은 하반기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표〉2021 상반기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수상작(자)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