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日야권 4당, 총선 앞두고 헌법 개악 반대 등 공동공약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주요 야당이 정권이 걸린 올가을 총선(중의원 선거)에서 공동공약으로 현 집권 자민당에 맞선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과 공산당, 사민당, 레이와신센구미(れいわ新選組) 등 야권 4당 대표는 8일 차기 중의원 선거에서 내세울 공동공약에 합의했다.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입헌민주당 대표는 합의안에 서명한 뒤 "차기 중의원 선거에서 공통의 정책을 내걸고 싸우면 반드시 정권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의의를 설명했다.

연합뉴스

(도쿄 교도=연합뉴스) 입헌민주당, 공산당, 사민당, 레이와신센구미 등 일본 야권 4당 대표가 8일 차기 중의원 선거에서 내세울 공동공약에 합의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공동공약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 시절 제·개정된 안전보장 관련법 폐지를 요구하는 시민연합을 이끄는 야마구치 지로(山口二郎) 호세이(法政)대 교수가 제안한 정책을 4당 대표가 서명해 받아들이는 형식으로 채택됐다.

공동공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활용해 자민당이 추진하려는 헌법 개악에 반대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모리토모(森友)·가케(加計)학원 문제, 벚꽃을 보는 모임 스캔들 등 아베 정권을 둘러싼 각종 비위 의혹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오키나와 후텐마(普天間) 미군 비행장의 헤노코(邊野古) 이전을 중단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또 최저 임금 인상과 선택적 부부별성(別姓) 제도의 실현, 현행 10%인 소비세 감세, 원자력 발전소 없는 탈(脫) 탄소 사회 추구 등을 명기했다.

시민연합 측은 입헌민주당에서 지난해 분파한 국민민주당에도 공동공약에 합의할 것을 요청했지만 국민민주당 측은 불참했다.

parks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