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통일부 "김정은 대미 메시지 증가…대화·관여로 정세 견인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감 업무보고…"대화 재개시 北 연락사무소 폭파·공무원 피격도 논의"

연합뉴스

국정감사 출석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 출석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통일부는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미 메시지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대화·관여 방향으로 정세를 견인하기 위한 대응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통일부는 1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 업무현황 보고에서 "한반도 정세의 불안정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정세 변화의 유동성도 증가하고 있다"면서 "군사적 긴장이 아닌 대화·관여의 방향으로 정세를 견인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미 메시지가 늘어나고 그 내용도 구체화하고 있어 북한의 후속 행보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상반기에는 '강대강 선대선' 등 원칙적 입장을 강조하며 관망했으나, 하반기 들어 남북통신연락선 복원을 통해 대외 행보를 모색 중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통일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남북이 안정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영상회담 시스템 완비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남북대화가 재개되면 기존의 남북 합의 이행 문제를 포함해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의제들을 논의하되, 지난해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나 서해 공무원 피격 사망사건에 대해서도 논의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다만, 북한이 '전쟁억제력 확보를 위한 국방력 강화' 필요성을 주장하며 미사일을 지속해서 발사했다는 점에서 긴장 요인은 상존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연합뉴스

업무보고 하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 보고를 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통일부는 한미 공동의 대북 인도적 협력사업과 종전선언을 추진해 남북미 대화 재개 모멘텀을 마련하고, 내년 2월 베이징올림픽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의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징계로 북한의 베이징올림픽 참가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지만, 통일부는 "IOC 동향을 주시하며 베이징올림픽에 북한 참가 계기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내부 상황에 대해선 "올해 기상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식량 작황이 작년보다는 나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코로나19 및 민생상황 안정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와의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통일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외부와의 교류를 단절한 북한이 최근 북·중 철도운행 재개를 준비 중이지만, 구체적인 재개 시점은 북·중 간 협의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ykb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