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팀 "예방률 우수 AZ·모더나, AZ·화이자, AZ·AZ" 발표
한국도 9월부터 교차접종 하고 있는 가운데 연구 주목
[파이낸셜뉴스]
스웨덴의 한 연구팀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 화이자, 모더나 백신 교차접종의 효과가 우수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과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교차접종 받은 사람들이 같은 백신을 두 차례 받은 사람들보다 감염 위험이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우리나라도 지난 9월부터 AZ 백신 접종을 받은 50세 미만 연령에 대해 화이자 백신을 2차 접종하면서 교차접종을 하기 시작해서다.
오늘 19일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에 따르면 스웨덴 우메오대학교 의과대학은 스웨덴 전역을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에서 AZ 백신을 1차 접종한 뒤 화이자나 모더나로 2차 접종을 받은 사람들이 1·2차 모두 AZ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에 비해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이 낮은 것을 확인했다.
이 해당 연구결과는 지난 17일 국제학술지 '란셋 지역건강-유럽(The Lancet Regional Health - Europe)'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올해 7월 5일까지 스웨덴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은 344만5061명 중 AZ 및 화이자 백신 접종을 받은 9만4569명과 AZ 및 모더나 백신 접종을 받은 1만6402명, AZ 백신만 2차례 접종받은 43만100명을 대상으로 비교했다.
또 연구팀은 비교를 위해 해당 날짜까지 백신 접종 완료를 하지 못한 백신 1차 접종자 18만716명을 추가로 선별해 비교했다.
평균 76일간의 관찰기간 중 백신 접종을 마치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AZ·화이자 백신 접종군의 경우 감염 위험이 67%, AZ·모더나 백신 접종군은 79%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터 노드스톰 우메오대학교 노인의학 교수는 "AZ 백신을 두 차례 접종받은 사람들에 비해 AZ 백신으로 첫 번째 접종을 하고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에서 감염 위험의 감소폭이 더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여러 국가들의 백신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사진=뉴시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화이자백신 #모더나백신 #AZ백신 #화이자백신부작용 #교차접종 #모더나백신부작용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