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0 (월)

다양한 기타원발두통, 전문의의 감별진단 필요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비즈

아산 이앤오신경과 오형근 원장


[세계비즈=박보라 기자] 원발두통은 두통을 유발할 만한 원인없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편두통, 긴장형두통, 삼차자율신경두통 및 기타원발두통이 이에 해당한다. 기타원발두통에는 원발기침두통, 원발운동두통, 성행위와 연관된 원발두통, 원발벼락두통, 저온자극두통, 외압력두통, 원발찌름두통, 원형두통, 수면두통, 신생매일지속두통이 이에 속한다.

원발기침두통은 기침, 발살바수기에 의하여 갑자기 발생되어 대개 수초에서 수분 이내의 짧은 시간동안 지속되는 두통으로 2시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주로 후두부에 양측성으로 나타나며, 40세 이상의 환자에서 호발한다. 제1형 키아리기형, 뇌동맥류, 자발저뇌척수압, 경동맥이나 척수기저동맥 질환, 뒷머리우묵 종양 등과의 감별이 필요하다.

원발운동두통은 운동에 의하여 유발되는 두통으로, 다른 원인없이 운동 중에 또는 운동 후에 유발되어 수분에서 수시간 지속된다. 지속시간은 48시간 이내로 정의한다. 주로 양측으로, 박동성 양상을 보이며 40대 남자에서 호발한다. 이러한 양상의 두통이 처음 발생한 경우에는 지주막하 출혈, 뇌동맥박리 등 뇌혈관질환과의 감별이 필요하다.

성행위와 연관된 원발두통은 다른 기질적인 원인없이 성행위로 인해 유발되는 두통으로 성적 흥분이 증가할수록 두통의 강도도 증가하며 극치감을 느끼는 동시에 또는 바로 전에 급작스러운, 터질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 심한 강도의 통증은 1분에서 24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경미한 강도의 통증은 72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다. 성행위와 관련된 두통이 처음 발생한 경우에는 지주막하 출혈, 뇌동맥박리 등 뇌혈관질환과의 감별이 필요하다.

원발벼락두통은 다른 기질적인 원인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아주 심한 강도의 두통으로 1분 이내에 그 강도가 최고조에 달하며 5분 정도 지속되는 두통으로 정의한다. 지주막하출혈이나 뇌동맥박리, 가역적뇌혈관수축증후군 등 뇌혈관질환과의 감별을 요한다.

원발찌름두통은 다른 기질적인 원인없이 수초간 지속되는 찌르는 듯한 통증이 수차례 반복되는 두통으로 정의한다. 무조짐편두통 다음으로 흔한 원발두통이다.

수면두통은 수면 중에만 발생하여 환자들이 통증 때문에 자다가 깨게 된다. 15분에서 4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3개월 이상, 한달에 10일 이상 반복되는 두통으로 정의한다. 보통 50세 이후에 시작하고 비교적 경미하거나 중등도의 강도로 나타나며, 2/3에서 양측성으로 나타난다. 수면두통으로 진단할 때는 우선적으로 수면과 연관되어 두통을 유발할 만한 다른 원인들을 배제해야 하는데, 수면무호흡증, 야간고혈압, 저혈당, 약물과용두통, 두개내 질환 등을 감별해야 한다.

아산 이앤오신경과 오형근 원장은 “기타원발두통에 속하는 질환 중 일부는 뇌혈관질환 등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두통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므로, 기침이나 운동, 성행위 후에 갑자기 발생한 두통, 벼락두통을 호소할 경우 이에 대한 감별진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