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이재명 측근 “시장님 명”… 황무성 사퇴 종용 추가 녹취 나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25일 성남도시개발공사의 황무성 전 사장과 유한기 전 개발사업본부장 간 대화 녹취를 공개했다. 유 본부장이 황 사장에게 “시장님 명”이라며 사장직 사퇴를 종용하는 내용이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개발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연루된 증거라고 주장했다.

김은혜 의원은 이날 오후 원내 지도부 및 당 대장동 TF 소속 위원들과 함께 연 ‘이재명 발언 팩트체크’ 간담회에서 녹취록을 공개하며 “이재명 지사가 연상되는 대목도 확인이 됐다”고 했다.

공개된 녹취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2015년 2월 6일 황 전 사장 집무실을 찾아가 사직서 제출을 종용한다.

유 전 본부장은 황 사장을 상대로 “사장님이 빽이 있었나 뭐가 있었나. 공적이 있고 그런 사람들도 1년 반, 1년이면 다 갔다. 너무 순진하다”며 사퇴를 요구한다. 황 사장이 “그게(사장 자리가) 원래 지꺼야? 뭐 그걸 주고 말고 할거야?”라고 하자, 유 본부장은 “아이 참, 시장님 명을 받아서 한 거 아닙니까. 대신 저기 뭐 시장님 이야기 입니다. 왜 그렇게 모르십니까”라고 답한다.

황 사장이 “그러면 시장님 허가 받아오라 그래”라고 하자 유 본부장은 “아이 참, 시장님 허가도 그래서. 사장님이나 저나 뭔 빽이 있습니까. 유동규가 앉혀놓은 거 아닙니까. 그건 이미 시장님 결재나서 저한테 정 실장이 저한테 그렇게 얘기를 했던 것”이라고 했다. ‘정 실장’은 정진상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으로 추정된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사퇴 요구가 이어지자 황 사장은 “내가 (사직서) 써서 줘도 시장한테 갖다 써서 주지 당신한테는 못 주겠다”고 하자 유 본부장은 “쓰시고 같이 가시죠. 그럼 오늘 같이 가시죠”라고 한다. 황 사장이 “금요일 시의회 끝나고 한다고”라고 하자 “아니다. 오늘 해야 한다. 오늘 아니면 사장님이나 저나 다 박살이 난다. 아주 꼴이 아니다”라고 유 본부장은 말하기도 했다.

두 사람 사이에 이런 대화가 오간 날은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설립된 날이다. 김 의원은 “황 전 사장 사퇴가 화천대유 걸림돌을 제거하는 과정이었다면, 이 배경에 이 지사의 지시가 있었다면, 이는 직권남용 강요 혐의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게 법조계의 분석”이라고 했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이날 경기도지사 사퇴 회견을 마친 후 기자간담회에서 “도시개발사업단, 도시공사 등 실무자들이 참여한 합동회의를 내 기억으로 최소 2~3번은 했다. 그때 내가 정해준 것이 확정이익이었다”고 했다. ‘개별 보고를 들은 적은 없다는 말이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민간에 과도한 부담을 시켜 문제 삼을 수 있으니 제소 전 화해, 부제소 특약을 해두라고 지시했다”며 “장담하건대 저를 아무리 뒤져도 100% 뭐가 나올 게 없을 것”이라고 했다.

[오경묵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