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대만 해협서 중국 행동 강압적" 바이든, 中 총리 참석 회의서 저격 발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시아정상 화상회의서, 중국 인권 문제 등도 거론
아세안 비롯해 한국·미국·중국·일본 등 참여해
한국일보

조 바이든(가운데) 미국 대통령이 27일 화상으로 진행된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중국 총리가 참석한 국제회의에서 대만 문제 등을 언급하며 중국에 직격탄을 날렸다. 갈수록 악화하는 미중 갈등 상황을 단편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미국은 대만에 바위처럼 단단한 약속을 했다"며 " 대만 해협에 걸친 중국의 강압적 행동을 깊이 우려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행동이 지역 평화와 안정에 대한 위협이라고도 지적했다. 또 미국은 남중국해를 포함해 해상의 자유, 개방된 항로, 방해받지 않는 통상에 전적으로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중국 신장·티베트 인권과 홍콩 주민의 권리를 위해 목소리를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의 대중 강경 발언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리커창 중국 총리도 참여한 국제 무대에서 직접적인 비판을 한 것이 주목된다. 앞서 바이든은 이달 21일 미 CNN방송 타운홀 행사에서 "중국의 대만 공격시 미국이 방어할 책무가 있다"고 해 중국의 강한 반발을 샀다. 약 4년 만에 미국 정상이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배경에도 중국 견제가 있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회의에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18개국이 참여했다.

이날 바이든은 파트너 국가들과 공동 목표를 위해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를 모색하겠다고도 전했다. 다만 이는 새로운 무역합의에 관한 것은 아니라고 로이터는 당국자를 인용해 전했다. 이미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노동자와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해 미국이 일정한 경쟁력을 확보할 때까지는 새로운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힌 상태다. 백악관이 밝힌 경제 프레임워크 관련 내용에는 무역 촉진, 디지털 경제와 기술의 표준, 혼란이 발생한 공급망의 회복, 탈(脫) 탄소 등이 공동 목표로 제시됐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