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준석 "의제조율 생각없다…윤석열 만나자고 하면 올라가겠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김도균 기자]

머니투데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후 제주시 연동의 한 카페에서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2021.1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대선후보 측의 의제 조율 시도를 공개하며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윤 후보 측근들이 관여한 만남에는 응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 후보의 소통과 운영 방식을 문제삼으며 공개적으로 개선을 요구한 것이다. 윤 후보가 직접 만나자고 제안하면 만날 수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대표는 3일 오전 제주의 한 카페에서 기자들과 티타임을 갖고 "당 상황에 대해 왜 매번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 막는 상황이 되는지 상당히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윤 후보 측과 연락을 취한 사실을 밝히면서 "윤 후보 측에서 저희 관계자에게 만나자는 제안을 하면서 의제를 사전에 조율해야 만날 수 있다고 했다고 한다"며 "거기에 대해 굉장히 당혹감을 느낀다. 당대표와 후보가 만나는 데 의제를 사전 조율하지 않으면 만날 수 없다고 하는 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대표 만나는 자리에 후보가 나오지 못하고 핵심 관계자 검열을 거치자는 의도라면 절대 만날 계획이 없다"며 "후보와 만난 뒤 저와 후보가 합의했던 일 또는 상의해서 결정했던 일을 전혀 통보받지 못한 상황에서 나중에 뒤집히는 일이 꽤 있었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 측에서 사전 조율을 시도한 의제가 무엇이었냐는 질문에는 "송영길 대표와 당대당 협상도 하고 외교활동도 하지만 사전 조율은 당내 회의에서 진행하는 건 아니다"며 "상당한 불신을 가지고 협의하자고 하는 것이고 당대표와 후보가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것 자체가 막혀 있고 사전 조율하고 외교문서 날인하듯 해야 한다고 하는 건 선거 가망이 없다"고 지적했다.

머니투데이

당무를 중단하고 잠행 중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후 제주시 연동의 한 카페에서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1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와 대화할 수 있는 선결 조건을 묻자 "저는 공개적으로 말한다. 이준석 핵심 관계자가 하는 게 내 명예를 더럽히는 일"이라며 공개적으로 말했다. 그는 "당내 다른 당직을 수행하는 분도 가끔 제게 화가 나서 연락이 온다. '왜 이런 걸 대표가 나에게 공유하지 않느냐' 후보에게 들은 바가 없어서 공유 못해주는 것이다"며 "이런 운영방식과 선거 양상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큰 틀에서 말씀드린다"고 했다.

윤 후보가 직접 연락이 오면 만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는 "의제조율할 생각이 없고, 후보가 만나자고 하면 제가 올라가겠다"며 "후보 주변에 많은 잘못된 조언하는 사람들이 많다. 제가 후보 만나러 갈 수도 있다. 지금까지 피상적 대화는 아닐 것이라는 확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제가 '윤석열 핵심 관계자'(이하 윤핵관)인지 누군지에 대해 저격해서 그 사람을 내치라고 하기 어려운 이유는 원래 그런 사람이 발화하는 건 그런 것에 문제의식을 가지지 못하고 묵인, 용인하면 활개치는 것"이라며 윤 후보의 방관 책임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있는 윤핵관을 걷어내도 누군가가 호가호위할 것이다. 근본적으로 원인부터 차단하는 게 중요하다"며 "그게 된다면 윤핵관이 일순간 사라질 수 있을 것이고 아니면 사람 하나 저격해도 또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후보의 책임론을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저는 후보가 무한책임 진다고 계속 얘기했다. 후보가 결정하는 것에 반대 의견을 개진할 순 있어도 저지한 적은 없다"며 "이수정 교수 임명하는 회의에서도 제게 후보가 의지를 밝혔고, 그러면 임명하면 된다. 하지만 공식적인 기록에 제가 반대 의견낸 건 남겨달라고 했고 지나간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를 향한 불만도 밝혔다. 이 대표는 "그 인사도 무한책임이다. 언론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이긴 했지만 제게 래디컬 페미니즘과 페미니즘 (차이를) 가르치겠다느니, 후보 측이 얼마나 기고만장하면 당대표에게 페미니즘을 가르친다고 하냐"며 "제가 지적하기보다는 그런 발언에 제지해야 할 사람은 따로 있다"고 했다. 윤 후보가 해당 발언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서진욱 기자 sjw@mt.co.kr, 김도균 기자 dk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