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국민연금 개편과 미래

국민연금 기금운용위, ‘탈석탄 선언’ 구체화 용역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8일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를 위해 석탄 채굴·발전산업 범위와 기준을 마련키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연금은 장기적으로 이들 산업에 대한 투자를 축소할 계획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기금운용위원회 위원장)은 3일 오후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21년도 제9차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이하 기금위)’ 모두발언에서 “지난 5월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탈석탄 의결 이후 석탄 채굴·발전 산업 범위와 기준 등 구체적 시행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지난 5월 석탄 기업 등에 대한 투자제한 전략 도입의 뜻을 밝혔다. 국내외 석탄발전소 신규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투자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고, 이후 투자제한 전략의 적용을 위한 기준 등을 갖추기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날 기금위 회의에서는 이 안건을 비롯해 국민연금기금 자산배분체계 개선방안 보고, 올해 국민연금기금운용계획 변경안 등 총 7개 안건이 심의될 예정이다.

권 장관은 “기금운용역 성과급 부족 예산을 충당하기 위해 국민연금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의결할 계획”이라며 “지난 5월 2022~2026년 중기 자산배분 마련 시 제기됐던 현행 위험 한도 설정과 포트폴리오 기대수익률 산출 방식의 적절성에 대한 문제제기 개선 방안을 보고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권 장관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재정·금융 정책, 백신 보급 등에 힘입어 투자 환경이 회복되는 모습”이라면서도 “하지만 최근 물가 상승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 정책 변화 우려로 국채 금리가 상승하고, 외환 변동성이 증가해 시장 불확실성도 증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운용환경, 실물경제 회복, 주요국 통화정책 기조 변화, 감염병 추가 변이 바이러스 확산 가능성 등 위험요인이 공존하는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 장관은 “국민연금 자산은 지난 9월 말 시가 기준 918조7000억원 수준으로 지난해 말 대비 85조원 증가한 규모”라며 “거시경제와 금융시장 변화에 대한 지속 모니터링과 기민한 대응을 통해 기금운용에 만전을 기해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금위에서는 운용역 성과급 지급 예산을 위한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자산배분체계 개선방안 중간보고, 투자기업 이사회 구성·운영 등에 관한 연기금 책임투자방향 설명서, 지난해 기금활동보고서 등을 논의한다.

장윤서 기자(panda@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