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통화·외환시장 이모저모

“물가·통화량 대응 통화정책”… 내년 초 금리 추가인상 ‘신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은, 통화신용정책 보고서

오미크론 위험보다 물가 더 걱정

민간소비 가파른 회복세 판단

코로나 이후 통화증가율 과도

GDP 성장 상회… 균형 벗어나

금융권도 내년 1월 인상에 무게

세계일보

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21년 12월)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김용복 동향분석팀장, 박종석 부총재보, 홍경식 통화정책국장, 봉관수 정책협력팀장. 한국은행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과 오미크론 변이 등장에도 한국은행이 내년 초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커졌다. 한은은 오미크론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평가하기 이르며, 물가 상승압력과 통화량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통화정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한은은 9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서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나 국내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오미크론 위험보다는 글로벌 물가가 빠르게 오르고 있다는 점과 주택 가격의 높은 오름세 및 가계대출 수요 증가 위험, 가파른 민간 소비 회복세에 더 무게를 뒀다.

한은에 따르면 34개 주요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바탕으로 추산한 글로벌 인플레이션율(각국 GDP 기준 가중평균 결과)은 지난 10월 4.39%로 2008년 10월(4.43%)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같은 달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6.2%로 1990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6%대를 기록했다.

한은은 “글로벌 물가 오름세는 당초 예상보다 장기화하면서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율(물가상승률)과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 사이 상관계수도 2000∼2007년 0.28에서 2010∼2021년 0.78로 높아졌다. 글로벌 물가가 1%포인트 상승하면 한국 물가는 0.26%포인트 오른다는 설명이다. 민간 소비회복세는 내년 상반기까지 장기 평균(2.4%)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일보

12월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에서 장을 보러 나온 시민들이 청과물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저금리 기조 속에 유동성은 지나치게 풍부해진 상황이다.

코로나19 이후 통화량(광의통화·M2) 증가율은 지난해 하반기 9%(전년동기 대비)대로 다소 둔화됐다가 올해 들어 10%대를 넘어섰고, 하반기에는 11∼12%대로 오름세가 확대됐다. 이는 실물경제의 활동 정도를 나타내는 명목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며, 장기 균형 상태를 벗어났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한은은 통화증가율 상승세가 지속할 경우 민간의 신용(대출) 증가세가 강화되면서 부동산·주식 등 자산시장으로 과도한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종석 한은 부총재보는 이날 기자설명회에서 “최근 가계대출 증가세 둔화 조짐은 보인다”면서도 “금리 한두 번 올린다고 해서 정책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거시건전성 정책이 일관되게 잘 추진되고 통화정책 완화 정도도 경기 개선에 맞춰서 적절하게 조정해 나가면, 향후 금융 불균형을 완화하는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준금리를) 두 번 올렸는데 여전히 (통화정책은) 완화적”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오미크론 여파에 대해서는 “지금은 아직은 불확실성이 높아졌다는 경각심을 갖는 단계이지 어느 정도 회복 흐름을 저해할지 알기 어렵다”며 여지를 남겼다.

세계일보

박종석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21년 12월)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발언을 종합해보면,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내년 1월 열리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1%에서 1.25%로 0.2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

금융기관도 1월 기준금리 인상이 단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이날 ‘금융시장 브리프’ 자료를 통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충격이 단기에 그칠 것으로 관측되어, 12월∼ 내년 1월에도 미국과 한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움직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한은이 오는 1월14일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부총재보는 내년 금리 인상 시기나 정도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시장에서 생각하는 기대가 한은의 판단과 다르지 않다”고 언급했다.

엄형준·김희원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