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5·18 실종된 시신 어디로?…진상규명위, 군 시체처리팀 추적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5·18 암매장지 발굴 조사 (PG)
[제작 조혜인] 합성사진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5·18 민주화운동 당시 사라진 시신과 관련해 5·18 진상규명위원회가 군의 시체처리팀 운용 가능성에 주목하고 전후 과정을 추적하고 있다.

27일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에 따르면 계엄군이 25인승 미니버스에 무차별 총격을 가해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은 17명이다.

당시 현장을 지휘하던 소대장의 지시로 버스 위에 올라가 사망자 숫자를 확인했다는 당사자 최모 일병의 진술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수습된 시체는 모두 11구뿐인 점을 고려하면 최소 6구가 실종됐다.

민간인을 광주교도소로 이송하는 과정에서 12명이 밀폐된 트럭 안에서 질식했다는 증언은 트럭에서 시신을 옮겼다는 당사자와 현장에 있던 다른 계엄군들의 증언을 통해 교차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교도소 안에서 수습된 시체는 8구에 불과해 최소 4구가 사라진 것으로 추정된다.

또 교도소 일대 암(가)매장을 지시·실행하거나 목격했다고 밝힌 계엄군 54명으로부터 최대 50여구의 시신을 암매장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는 진술 분석을 통해 중복된 시신을 제외하고 가려낸 숫자다.

당초 교소도 인근에 암매장됐을 것으로 강하게 의심됐으나 조사위가 특정한 암매장 추정지를 조사한 결과 최대 7m 이상 건축폐기물로 복토돼 지형지물이 완전히 바뀐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위는 계엄군이 시신을 가매장한 뒤 시체처리팀을 운용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교도소 일원에서 암매장된 시체를 재수습해 갔다는 증언을 토대로 교도소 암매장 조사 방향을 전환해 시체처리팀 운용에 대한 조사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체 수습을 목적으로 광주를 다시 찾은 공수부대 팀은 모두 4개로 잠정 확인됐다.

주남마을 민간인 학살 사건으로 암매장된 시신이 발견됐을 때 확인을 위해 광주를 방문한 군 관계자 외에도 11공수여단 소속 사병 2명이 6월 10일께 다시 광주를 찾아 시체 처리에 관여한 사실이 드러났다.

조사위 관계자는 "시체를 처리하기 위해 6월 10일을 전후로 11공수, 3공수에서 시체처리팀이 광주에 왔고, 이 과정에 보안사가 깊숙하게 개입돼 있다는 다수의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 "시체처리팀의 구성과 활동 과정, 지시 및 보고 체계, 처리 결과 등에 대해 정밀하게 추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in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