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푸 게임 이미지 |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 = 한국게임학회(학회장 위정현 중앙대 교수)는 최근 구글 플레이에 출시됐다가 숨김 처리된 게임 '와이푸'(Waifu)와 관련해 6일 성명을 내고 "구글은 자체 게임 심의 기준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게임업계에 따르면 싱가포르 게임 개발사 '팔콘 글로벌'이 출시한 와이푸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3일까지 구글 플레이에서 1위를 차지했다. 누적 내려받기 건수는 100만건을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게임은 이용자가 여성 캐릭터와 가위바위보를 해 이기면 여성 캐릭터의 옷이 하나씩 사라지는 게임이며, '15세 이용가'로 서비스됐다.
학회는 성명에서 "이런 게임이 어떻게 중고교생이 이용할 수 있는 15세 청소년 이용가로 배포됐는지 경악스럽다"며 "더 심각한 문제는 이런 논란이 처음이 아니며 2020년 국내 게임사 아이엔브이게임즈가 출시한 게임 '아이들 프린세스'도 선정성 논란이 발생했다"고 꼬집었다.
학회는 "이번 사태를 보면 구글이 게임 자체 등급분류 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구글이 심의 기준 공개를 거부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며, 차제에 이를 전면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이어 게임 등급분류의 본 관리기관인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의 허점을 지적하며 "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위의 근본적 구조 개혁과 쇄신을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게임위는 예산과 인력 한계를 이유로 구글, 애플 등 플랫폼 기업에 심의를 위탁하는 자체 등급분류 제도를 운용하고 있는데 운용 능력은 물론 사후 관리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학회는 "자체 등급분류사업자 지정 후 조사 및 평가가 연 1회에 그쳐 제대로 된 감시와 위반 시 징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며 "게임위는 학회나 시민단체 등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조직이 사후 관리나 감시에 협력하고자 하는 제안을 여전히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구글의 심의 기준 정보 공개 거부와 게임위의 무능함은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이런 사태의 재발을 막으려면 해당 기업 제재와 입법 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ye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