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5 (수)

[1번지현장] 요동치는 대선정국…조정식 민주당 의원에게 듣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번지현장] 요동치는 대선정국…조정식 민주당 의원에게 듣는다

■ 방송 : <1번지 현장>

■ 진행 : 정호윤 앵커

■ 대담 :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엎치락뒤치락하며 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설 연휴까지 '밥상 민심' 선점을 위한 경쟁이 더 뜨거워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뉴스1번지 <1번지 현장> 오늘은 5선 중진,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모셨습니다.

<질문 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지지율이 40%의 벽을 좀처럼 뚫지 못하고 정체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요. 현재 상황 어떻게 진단하고 계십니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상승세와 여전히 높은 정권교체 여론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2> 설 연휴를 전후로 판세가 굳어질 거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도 "1월 말부터 2월 초에 만들어지는 선거 지형이 마지막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했는데요. 설 민심을 잡기 위해 어떤 전략 세우고 계십니까?

<질문 3> 과연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 것인지, 초미의 관심이 집중됐던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 7시간 통화' 일부가 어제 방송이 됐습니다. 방송 보셨습니까?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판도라 상자가 아니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거 없다", "오히려 김건희 씨 의혹을 풀어줬다", 이런 반응들도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4> 국민의힘 측에서는 선거 개입이다, 이재명 후보의 녹취 파일도 보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5> "일시적 현상"이라는 일부 평가와 달리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안철수 후보는 "안철수로 단일화, '안일화'라는 말 못 들어봤냐" 이런 말을 했고요. "설 이후 3강 구도가 될 거다", "단일화는 없다" 이렇게 밝혔는데요. 민주당 입장에서는 내심 안 후보의 완주를 바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 어떻습니까? 완주할 힘은 지지율에서 나오는 것일 텐데, 의원님께서는 안 후보의 상승세가 어디까지(몇%) 이어질 거라고 보십니까? 양자 구도, 3자 구도 중 어느 쪽이 유리하다고 보는지요?

<질문 6> 지난해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준석 대표가 저희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 민주당 후보 중에 상대 파트너로서 본선에서 만났을 때 누가 더 까다로울 것 같냐고 했더니 "이재명 후보가 조금 더 편할 것 같다"고 했었는데요. 비슷한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만약 야권 단일화가 된다면,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 중에 누가 더 까다로울 것 같습니까?

<질문 7> 설 연휴 전에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TV토론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재명 후보 측은 계속해서 토론에 자신감을 나타내 왔는데요. 토론 준비 잘 되고 있습니까?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의 아킬레스건인 '대장동'과 '배우자 리스크' 모두 토론 테이블에 올라갈 텐데요. 방어와 공격, 어느 쪽에 더 중점을 두실 계획이십니까?

<질문 8> 선대위 미래시민광장위 상임위원장, 후보 직속 특임본부장으로서 지역 민심을 돌아보고 계시는데요. 마음을 결정하지 못한 분들이 "왜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돼야 하냐?"고 묻는다면 뭐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조정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