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5 (수)

JTBC, 대선 첫 출구조사…"가장 빠르고 정확한 예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저희 JTBC는 대선 당일, 출구조사를 실시합니다. 투표 종료와 동시에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당선인을 예측해 전해드릴 계획입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JTBC '2020 우리의 선택'/2020년 4월 15일 총선 개표방송 : JTBC의 예측조사 결과입니다. 여당이 143~175석으로 1당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총선 당시 JTBC는 투표가 마감된 직후 독자적인 '예측조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에 실시한 자체 조사 등을 분석해 당선 결과와 판세를 예측한 겁니다.

이번 대선 개표방송에선 JTBC만의 첫 '출구조사' 결과를 공개합니다.

선거 당일인 3월 9일, 투표를 마친 유권자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직접 조사를 해 예측 정확도를 더 높였습니다.

개표 결과로는 알 수 없는 나이와 성별, 지역 등에 따른 민심도 자세히 분석해 전달할 계획입니다.

[윤명환/글로벌리서치 부사장 : 기존의 대선에 비해서 상당히 민심의 변화 폭이 크고, 주요 후보들 간의 지지율 변동의 폭도 큽니다. 출구조사 자체는 당일에 투표자를 대상으로 직접 질문을 드려서 응답을 받기 때문에 가장 정확도가 높고요.]

또한 정치학과 통계학 전문가로 구성된 JTBC 선거자문단과 함께 출구조사엔 포함되지 않는 사전 투표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도 분석해 반영합니다.

[조진만/덕성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대선에 있어서 출구조사가 갖는 의미는 굉장히 큽니다. 왜냐하면 일단 전국이 하나의 선거구로 선거가 진행이 됩니다. 그 하부 단위에 성별, 나이, 지역 등 이런 부분들에 대해 의미 있는 민심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초적인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거든요.]

출구조사는 선거 당일 투표 시작과 동시에 전국 투표소에서 실시됩니다.

후보별 예상 득표율과 당선인 예측 결과는 투표 마감과 동시에 JTBC 개표 방송에서 공개됩니다.

선거법상 투표 마감은 오후 6시이지만, 코로나 상황으로 투표 시간이 다소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최규진 기자 , 이완근, 손지윤, 박대권, 이지훈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