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부, PIM 반도체 개발에 2028년까지 4027억원 투입...AI 학습용 데이터 1300여종 개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차세대 인공지능(AI) 반도체의 패러다임을 혁신할 수 있는 PIM(Processing In Memory) 반도체 개발에 2028년까지 총 4027억원을 투입한다. 또 초거대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재 양성과 중소기업 지원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이 인공지능 분야의 전략적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제2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AI Strategy Summit)'를19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10년 내 기술주도권 확보를 목표로 기술별 특성을 고려한 육성·보호 종합전략을 구체화하고, R&D투자, 인프라·세제, 전문인력 공급 등 전방위적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국가 필수전략기술을 지속 보완·발전시킬 견고한 추진체계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초거대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전략대화를 통해 초거대 인공지능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 활용 기회 확대, GPU 지원 확대, 인재양성 등이 제안됐고, 후속 전문가 협의체 논의를 통해 구체적 지원 방안이 마련됐다. 대기업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해 인공지능 솔루션·서비스 등을 개발하려는 국내 중소기업 등에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사용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연구기관·대학 등에 중·대용량 GPU 컴퓨팅 자원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슈퍼 컴퓨터 6호기를 인공지능에 보다 적합한 이종시스템(GPU+CPU)으로 구축하고, 딥러닝 전용 뉴론(현재 1.2PF) 성능을 2025년까지 25PF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인터넷에 공개된 데이터를 AI 학습용 목적으로 사용시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법적 기반 마련을 추진한다. 인공지능 개발·활용 목적의 공개된 정보 활용시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을 포함한 법률안이 발의돼 있으며, 법 제·개정 과정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정부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확산에 필요한 핵심요소인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AI Hub를 통해 2025년까지 1300여종 구축·개방할 계획이다.

우선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활용 고도화 방안'을 마련·발표했으며, 전략적인 데이터 축적·개방을 위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로드맵을 제시했다.

'기반기술'과 '2대 전략분야'를 설정하고 이를 축으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종적·횡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한국어, 영상·이미지, 헬스케어, 제조 등 각 세부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 구축 목표와 방향을 제시했으며, 각 분야별로 기초적인 데이터부터 복합적인 내용을 담은 멀티모달 데이터 등으로 수준과 범위를 고도화나갈 계획이다.

AI Hub가 인공지능·데이터 활용의 핵심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민·관 데이터 플랫폼 연계 및 교육·실습 기능 보완 등을 추진한다.

데이터 구축 참여인력의 능력개발과 전문성 증진을 지원하기 위해 연 1만명 규모로 추진 중인 교육과정의 전문·관리자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크라우드 소싱 적용분야도 데이터 수집·가공을 넘어 검수·품질관리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로 점차 넓혀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해 2029년까지 총 1조원 규모로 추진중인 대규모 R&D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산업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반도체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진 인공지능 반도체 NPU칩의 설계기술을 확보하고 패키지형 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한편, 우리가 취약한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SW(소프트웨어) 개발도 추진한다.

또 개발된 인공지능 반도체의 초기시장 창출을 지원한다. AI 반도체를 다양한 국가 R&D·실증 사업에 적용해 성능검증을 지원하고, 광주 AI 직접단지 데이터센터에 도입 추진해 민간 데이터 센터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공지능 반도체 설계툴 공동활용과 전문인력 양성도 강화한다. AI 반도체 관련 전문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학사부터 석·박사까지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재직자의 역량강화도 병행한다.

정부는 이날 논의된 정책들이 인공지능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관계부처, 기업 등과 긴밀히 협조해 나갈 예정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인공지능 전략대화를 통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논의해가며 정책 실현 방안을 구체화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향후에도 우리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도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