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우리도 못할 것 없다”···50억 부부사기단, 16년만에 철창 신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06년 투자사기 당한 뒤 범행 시작···총 58억원 규모

재무설계사·컨설턴트로 위장해 투자금 빼돌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0억원대 사기를 치고 16년간 도피행각을 이어가던 '부부사기단'이 결국 경찰에 체포돼 철창신세를 지게 됐다.

서울북부지법 형사합의13부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A씨에게 징역 5년을 선고했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부인 B씨가 2020년 1월 같은 사건으로 징역 4년 6개월을 선고받고 수감된 지 2년 만이다.

이들 부부는 지난 2006년 투자 사기를 당해 큰돈을 잃은 뒤 '우리도 못할 것 없다'는 듯 직접 범죄에 뛰어든 것으로 밝혀졌다. A씨는 재무설계사를 자처하며 "연 12% 이자에 원금을 보장한다"고 투자자를 모집했고, 부인 B씨가 컨설턴트를 자처하며 투자금을 관리해 돈을 빼돌리는 방식이었다. 조사 결과 이들은 2018년까지 총 71회에 걸쳐 58억500만원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부부는 이렇게 모은 돈의 일부를 다른 투자자들의 수익금으로 지급하는 등 이른바 '돌려막기'에 활용하고, 나머지는 개인 생활비로 사용했다. 이들은 2018년쯤 투자자들로부터 의심을 받자, 이미 폐업한 업체 C사를 투자처라고 소개한 뒤 회사 명의의 어음·차용증을 위조해 투자자들을 재차 속였다. 또 같은 해 12월 한 투자자로부터 사기 혐의로 고소를 당했을 때도 부부는 "돈을 C사에 재투자했는데 C사 측이 원금·수익금 상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피해자 행세를 하는가 하면, C사 측에 대한 허위 고소장을 내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경찰출석일이 다가오자 아내 B씨를 두고 페루로 출국했다. 이후 그는 지난해 6월까지 해외도피 생활을 이어가던 중 B씨가 징역형을 선고받은 지 1년 반이 지나서야 베트남에서 강제추방 당했다. A씨는 국내에서 체포된 뒤에도 "아내의 단독 범행"이라며 혐의를 인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재판부는 A씨에 대해 "50억원이 넘는 돈을 가로채고 범행을 숨기기 위해 유가증권과 사문서를 위조·행사한 것도 모자라 허위 사실로 다른 사람을 무고까지 하는 등 죄질이 매우 불량하다"며 "해외 도주까지 했고 범행을 대부분 부인하는 태도로 피해자들이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겪었을 것"이라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윤선영 인턴기자 candor98@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