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국내 백신 접종

미 FDA, 화이자·모더나 백신 4차 접종 허가 검토 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SJ "검토 초기단계…허가 시 올가을부터 접종 시작될 듯"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화이자·모더나 백신의 4차 접종(두번째 부스터샷) 허가에 관한 검토를 시작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시간)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연합뉴스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
[연합뉴스TV 제공]


FDA 백신 허가에 대해 잘 아는 소식통들은 4차 접종 허가 검토는 아직 초기 단계라며 허가 여부는 4차 접종이 3차 접종 후 약해지는 분자면역 체계를 강화해 코로나 증상과 중증 위험을 줄여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 중인 연구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허가 전 해결해야 할 문제로 4차 접종 대상을 모든 성인으로 할지 특정 연령층으로 할지, 표적을 오미크론 변이로 할지 백신을 다르게 제조해야 할지 등을 꼽았으며, 4차 접종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연례화하는 것으로 봐야 할지도 검토 대상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한 소식통은 어떤 결정도 최종은 아니라면서 백신 회피 능력이 더 뛰어나고 위험한 변이가 출현하면 추가접종(부스터샷)을 더 일찍 허가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4차 접종이 허가된다면 그 시기는 많은 사람이 매년 독감 백신을 맞기 때문에 백신 접종에 대한 저항이 덜한 올가을이 타당할 것이라고 소식통은 밝혔다.

하지만 백신 추가 접종이 허가되더라도 백신 접종에 대해 피로감이 접종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접종 완료자가 전체 대상의 65% 선에 그치고 있으며 추가접종도 43% 정도만이 마친 상태다.

FDA의 백신 허가에 대해 잘 아는 소식통은 화이자든 모더나든 4차 접종이 시작되면 사실상 코로나19 백신의 연례 접종 캠페인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4차 접종이 필요한지, 특히 오미크론 변이처럼 전염력이 강한 변이에 맞서기 위해 추가 접종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견이 있다.

일부 연구는 메신저 RNA(mRNA) 백신 3차 접종 후 보호효과가 전체적으로 강하게 유지되지만 입원 위험은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작년 12월 20일 이후 3차 접종 후 2개월 내 입원 예방률이 91%로 낮아지고 4개월 후에는 78%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보건부는 앞서 지난달 초기 연구 결과 4차 접종자들은 3차 접종 후 4개월이 지난 사람들과 비교할 때 중증 예방효과는 3배, 감염 예방 효과는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정부는 현재 60세 이상 연령층과 면역저하자, 보건의료 종사자 등에 대한 4차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scitec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