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7 (일)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우크라 침공] 安 "3차대전 확장 가능 중대정세…靑, 대책 밝혀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크라 지원 위해 동맹과 연대해 함께 행동해야"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군사작전을 시작한 것과 관련해 "세계 3차 대전으로 확장될 수도 있는 중대한 국제정세 속에서 청와대는 무슨 준비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 후보는 이날 긴급 성명을 내고 "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에 대한 분명한 입장과 대책을 밝혀야 한다"면서 "눈치 보기로 일관하며 세계평화와 동맹을 외면하여 안보 레임덕을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이 대선 국면이기는 하지만, 국내 이슈에만 매몰되어 위험한 세계정세를 방관하고 침묵하며 살아가는 것은 세계 중심국가를 지향하는 대한민국으로서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고 했다.

안 후보는 "세계 민주주의와 모든 민족과 국가의 자주와 독립은 지켜져야 한다"며 "대한민국이 세계평화를 지향하고 존중하는 국가라면 부당한 공격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해 우리의 동맹 및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과 책임 있게 연대하고 함께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와 여당은 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제1야당은 이러한 위기 속에서 정치공학적 계산 외에 무엇을 하고 있는지 답답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치권과 문재인 행정부의 빠르고 책임 있는 결정과 행동을 촉구한다. 남의 위기를 강 건너 불 보듯 하다가는 언젠가 우리도 똑같은 위기에 빠질 수 있다"며 "문 대통령은 이 점을 명심하고 세계 보편적 가치와 규범, 자유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책임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회의 참석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2.24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yjkim84@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