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경북 ‘공공배달앱 먹깨비’, 누적 거래액 100억 돌파…소상공인 수수료 절감 10억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경북 공공배달앱 먹깨비와 함께 자리한 이철우 도지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경북도는 공공배달앱 ‘먹깨비’가 정식 오픈 6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한 지역 소상공인들의 배달주문 수수료 절감 효과는 1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경북 공공배달앱 먹깨비는 지난해 9월 9일부터 포항, 구미 등 11개 시군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누적 회원 수 11만7000명, 가맹점 수 7927개소, 누적 주문 수 47만4000건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운영실적을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지역 소상공인들은 배달주문 수수료 경감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민간배달앱의 경우 광고비를 포함하면 대부분 12∼15% 정도를 수수료로 지급해야 하지만, 먹깨비는 광고료 없이 1.5%의 수수료만 지급하면 돼 코로나19 장기화와 배달료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는 낮은 수수료가 큰 힘이 되고 있다.

칠곡에 소재한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대표는 “지난해 11월 우수가맹점으로 선정된 바 있는데 먹깨비를 통해 월 200만원의 매출 증대와 30만원 정도의 배달주문 수수료 절감 혜택을 보고 있어 점포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경산에 소재한 중국음식점 대표는 “저렴한 수수료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주문할 때 ‘힘내라’는 좋은 리뷰도 많이 작성해주고 먹깨비를 통한 매출도 매주 100만원 이상 올리고 있어 기운이 난다”고 말했다.

경북도는 올해 7월부터는 기존 11개 시·군에서 울진·영덕·의성·청도 등 8개 시·군을 추가해 총 19개 시·군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들과 함께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특히 울진의 경우 대형 산불피해로 인해 정부에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만큼 다른 지역보다 이른 시일 내 먹깨비 서비스가 시행될 수 있도록 도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산불피해 이재민과 소상공인을 위한 특별 할인 이벤트도 추진한다.

소비자 대상 할인 프로모션은 신규가입 첫 주문 고객 5000원 할인쿠폰 지급, 매주 일요일 3000원 쿠폰, 가맹점이 자율적으로 음식값을 인하할 경우 할인금액만큼 추가로 할인을 더 해 주는 더블할인 혜택, 각종 기념일이나 시·군별 주요 축제나 행사 때에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소비자들이 더 저렴하게 음식을 주문할 수 있도록 구매 시 10%의 할인 혜택이 있는 지역사랑상품권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과의 연계도 추진하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는 “먹깨비를 이용하면 주문금액의 10%가 지역 소상공인에게 돌아간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먹깨비를 많이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며 “소비자도 함께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지역 소상공인 지원과 민생경제 살리기 대책 추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