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리 정무부총리 출마설…"홍콩이 경찰국가 된다는 뜻"
존 리 홍콩 정무부총리 |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2019년 홍콩 반정부 시위를 진압해 승진한 경찰 출신 존 리(64) 정무부총리가 차기 홍콩 행정장관 유력 후보로 부상했다.
현 캐리 람 행정장관이 연임 여부에 대해 침묵하는 가운데 홍콩 정부 2인자인 리 부총리가 조만간 출마 의사를 밝힐 예정이라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성도일보 등이 소식통을 인용해 4일 보도했다.
아직 유력 주자 중 누구도 출마 의사를 밝히지 않은 상황에서 리 부총리의 출마설이 일제히 흘러나오자 중국 정부가 그를 차기 행정장관으로 최종 낙점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조심스레 나온다.
코로나19로 한차례 연기돼 다음 달 8일 실시되는 행정장관 선거의 출마 지원자 신청은 3∼16일 진행된다.
앞서 람 행정장관은 지난 1일 광둥성 선전으로 건너가 샤바오룽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판공실 주임과 행정장관 선거 관련 회의를 했다고 SCMP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러나 람 장관은 지난 3일에도 연임에 대한 입장은 물론이고 샤 주임과의 1일 회의에 관한 언론의 질의에 답변을 거부했다.
리 부총리는 1997년 홍콩 주권 반환 후 경찰 및 보안 분야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정무부총리에 올랐다.
1977년 경찰에 입문한 그는 2017년 보안장관에 임명돼 2019년 반정부 시위를 강경 진압했고, 중국 정부는 지난해 6월 그를 정무부총리로 임명했다.
정무부총리는 안보뿐만 아니라 교육·복지·식품건강·주거교통 등 광범위한 분야를 관장하는 홍콩 정부 2인자로, 그간 주로 행정 전문 관리가 임명됐다.
이에 리 부총리의 임명을 두고 중국 정부가 홍콩의 국가안보와 안정을 핵심으로 두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명보는 "리 부총리는 (반정부 시위) 폭풍을 겪어낸 인사로 평가받고 있다"며 "그가 행정장관 출마를 위해 곧 사임할 것이라는 소문이 광범위하게 퍼졌다"고 전했다.
SCMP는 "리 부총리가 행정장관으로 선택될 경우 홍콩은 경찰국가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많은 이들이 홍콩을 떠날 것이라는 말이 홍콩 정가에서 돌고 있다"고 전했다.
(EPA=연합뉴스) 2021년 6월 25일 홍콩 정무부총리에 임명된 존 리(왼쪽)가 캐리 람 행정장관 앞에서 공직자 충성선서를 하는 모습. 2022.4.4. |
한편, 출마설이 돌았던 렁춘잉 전 행정장관은 선거위원회(선거인단)의 위원장(총소집인)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고 홍콩 언론들은 전했다.
홍콩 행정장관은 친중 진영이 완벽하게 장악한 선거위에서 선출한다. 또 출마 지원자는 현재 1천463명인 선거위에서 최소 188명의 지지를 얻어야 하며, 이후 정부 관리들로 구성된 공직선거 출마 자격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해야 비로소 출마 자격을 얻는다.
이번 행정장관 선거는 지난해 5월 중국 정부가 홍콩의 선거제를 '애국자'만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정한 후 처음으로 실시되는 행정장관 선거다.
선거제 개편의 핵심 중 하나가 선거위의 권한과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었고, 그 과정에서 위원장직도 신설돼 누가 맡게 되느냐도 관심사였다.
선거위 위원장은 중국 정부를 대신해 홍콩의 선거를 관장하며, 필요할 경우 회의를 소집하는 권한을 갖는다.
홍콩 시사평론가 조니 라우는 "중국 정부가 홍콩의 국가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안보 분야 경험자를 행정장관으로 선택한다면 리 부총리가 최선의 선택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의 다음 타깃은 중국일 수 있으며 홍콩은 반중 정서의 근거지 역할을 한 전적이 있다"고 말했다.
홍콩마카오연구협회 라우시우카이 부회장은 중국 정부는 홍콩 친중파의 내분을 막기 위해 이번 행정장관 선거가 단독 출마로 치러지기를 바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prett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