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3 (수)

이슈 일회용품 사용과 퇴출

1회용 컵 무인회수기 ‘컵 집(CUP·zip)’ 수원에서 시범 운영 진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에스에이치텍은 1회용 컵 무인회수기 컵 집(CUP.zip)이 시범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2022년 4월 13일부터 (사)수원YWCA와 수원체육문화센터 등 2개소에 설치해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1회용 컵 보증금제도 시행을 알리는 동시에 사용자 및 관리자의 효율성을 검증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공급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는 6월 10일부터 일회용 컵 보증급제도의 시행에 따라 (주)에스에이치텍에서는 1회용 컵 보증금을 반환 받을 수 있는 무인 회수기를 개발하여 출시했다. 컵 집(CUP·zip)은 보증금이 표시된 반환 가능한 컵의 바코드를 읽고, 적합 유무를 확인한다.

컵 집(CUP.zip)은 바코드가 확인된 적합한 컵만 투입가능하며, 투입된 컵은 파단 압착(zip)하며 소재 별로 분리하여 회수한다. 컵에 포함된 보증금은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를 통해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자동으로 소재를 판별하여 압착, 분리, 저장하며 컵의 회수시점을 관리자에게 알려주어 관리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주)에스에이치텍에서는 안전, 보건, 환경 품질 등 법정 강제인증제도를 단일화한 KC 인증을 2022년 4월 6일자로 확보하였다. KC인증은 공산품에 대해 일정 수준의 품질을 강제하는 동시에 보증하는 역할을 한다.

1회용 컵 보증금의 제도시행과 제도의 조기정착을 위해서는 무인 회수기 설치가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일회용컵보증금제도 방침에 따라 앞으로 무인회수기의 공급량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