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 기시다 '직접' 나섰다…獨총리에 "'베를린 소녀상' 철거해달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머니투데이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에 설치돼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에게 베를린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상징인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일본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28일 독일을 방문해 숄츠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위안부상(평화의 소녀상)이 계속 설치된 것은 유감이다. 일본의 입장과는 전혀 다르다"며 소녀상 철거 협조를 요청했다.

산케이는 일본 총리가 직접 소녀상 철거를 요청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정부 관계자가 지금까지 가했던 다양한 수준의 철거 압박과 달리 총리가 직접 이런 의견을 전달한 만큼 강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베를린시 미테구 지역에 있는 소녀상은 시민사회단체인 코리아협의회가 중심이 돼 지난 2020년 9월 25일 설치됐다. 당시 일본 정부는 독일 측에 철거를 요청해 같은 해 10월 미테구청은 철거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시민사회가 반발하며 철거 명령은 철회됐다.

미테구청 소녀상 설치 허가는 1년이었지만 지난해 8월 설치 기간을 1년 더 연장했다. 시민단체 측은 현재 소녀상의 영구 설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녀상 비문에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무수한 소녀나 여성을 강제로 연행해 성노예로 만들었다"고 쓰여있다. 산케이는 이 비문은 사실에 반하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한일위안부합의 당시 양국이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不可逆)적 해결을 확인"했다는 등의 이유로 한국 측의 위안부 소녀상 설치가 "합의 정신에 반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효주 기자 ap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