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北, 코로나 확산을 김정은 리더십 강화에 활용…매체 치적 부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코로나 속 연일 '강행군 일정' 소화하며 대책 부심

매체 '사랑의 불사약' 언급하며 김정은 중심 내부결속 강조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약품 공급안돼' 검찰소장 질타
(서울=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이 지난 15일 또다시 비상협의회를 소집하고 방역대책토의사업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TV가 16일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이 제때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며 중앙검찰소장 등을 강하게 질책하며 담뱃갑에서 담배를 꺼내 들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2.5.16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선영 기자 =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리더십을 쌓고 부각하는 계기로 활용하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혼란을 '대동란'이라며 전방위적인 대책 마련을 현장에서 지휘하고, 북한 매체들은 이를 치적으로 선전하며 내부 결속의 기회로 삼고 있다.

지난달 말부터 평양을 중심으로 '알 수 없는 열병'이 번지고 이것이 코로나19 변이인 스텔스 오미크론'(BA.2)으로 확인되자 김 위원장은 12일 새벽부터 나흘간 7차례의 '강행군' 일정을 소화했다.

12일 새벽 2시 노동당 정치국 협의회를 전격 열고 '최대비상방역체계'를 선언하며 대책을 논의했다.

북한 매체는 당시 오전 10시 이전에 이러한 사실을 대내외에 공개했는데, 김 위원장의 동선이 당일 신속히 공개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발 빠른 대처를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 같은 날 집권 이후 처음으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전격 시찰하고 방역실태와 전파 상황을 직접 점검했다.

이틀 뒤인 14일 정치국 협의회를 재차 소집하고 처음으로 전시 비상용인 '국가 예비의약품'을 풀도록 했다.

당 지도부에는 "당 중앙이 역사의 시련 앞에서 다시 한번 자기의 영도적 역할을 검증받을 시각이 왔다"라며 경각심을 불어넣었는데, 코로나19 상황을 원만히 수습하는데 자신의 리더십이 달려있다는 속내를 숨기지 않은 셈이다.

연합뉴스

마스크 겹쳐 쓴 북한 김정은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비상협의회를 연 뒤 평양 시내 약국들을 직접 시찰했다고 16일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마스크를 두 장 겹쳐쓰고 약국을 둘러보고 있다.[조선중앙TV 화면] 2022.5.16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특히 이 자리에서 이른바 '1호 물자'로 불리는 본인과 가족용 상비약을 전격 기부할 의사를 밝혔다.

김 위원장이 앞장서 기부를 하면서 고위간부들도 집에 보관하고 있는 상비약을 내놓는 릴레이 기부가 이어졌다.

그동안 북한 최고지도자가 모범 주민에게 선물을 보내기는 했어도 상비약을 공개적으로 기부한 것은 처음이다.

기부 방식도 김 위원장이 속한 당 조직인 본부당위원회(노동당내 당조직)에 내놓으며 일반 주민들이 흔히 하는 방식을 따랐다.

그런가 하면 같은 날 코로나19로 인한 혼란 속에서도 정권 수립 이후 줄곧 고위직에서 체제를 떠받쳐온 양형섭 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부위원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며 원로에 대한 예우를 갖추는 모습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15일에는 당 정치국 비상협의회를 소집해 의약품 공급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오히려 사재기 등 불법 행위가 만연하자 중앙검찰소장을 신랄히 질타하고 특별명령으로 인민군 군의부문을 투입토록 조치했다.

지속적인 경제난으로 사실상 의약품 유통 및 공급 체계가 붕괴한 현실 속에서 내각 대신 일사불란한 명령체계를 갖춘 군을 긴급히 투입한 것이다.

같은 날 심야에는 평양 대동강구역의 약국들을 둘러보며 밑바닥 의료 실태를 파악하고 낙후한 의약품 보관 실태를 지적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북한, 조선인민군 군의부문의 전투원들 결의모임 진행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평양시 약품봉사와 의약품수송임무에 투입되는 조선인민군 군의부문의 전투원들 결의모임이 16일 국방성에서 진행되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2022.5.17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군도 박정천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의 지휘아래 모임을 열고 원만한 의약품 공급을 결의하고 의약품 공급 및 유통 상황을 통제하고 안정화하는데 나섰다.

뒤늦게 내각 관료들과 각지 정권기관 책임간부들도 직접 발로 뛰며 동네 약국과 진료소, 인민반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의약품이 가닿도록 하는 중이다.

북한 매체들은 코로나19 수습을 위한 김 위원장의 이런 행보를 선전에 대대적으로 활용하면서 김 위원장의 영도를 '일심단결'로 받들어 반드시 대동란을 극복할 것을 촉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7일 "총비서동지께서는 온 나라 가정에 평온과 웃음을 안겨주시려 불면불휴의 노고를 바치시며 방역대전을 정력적으로 진두지휘하고 계신다"며 그가 기부한 약품과 일반에 풀도록 한 국가예비의약품을 '사랑의 불사약'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어 "악성전염병은 결코 통제 불능한 것이 아니다"라며 김 위원장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심'을 간직하고 "필승의 신심과 낙관으로 당과 사상과 뜻, 발걸음을 함께 해나간다면 방역대전에서 결정적 승리를 이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핵심계층이 사는 평양을 중심으로 순식간에 전국을 강타한 코로나19로 민심이 불안하고 김 위원장의 리더십에 상처가 생길 수 있는데, 오히려 이번 기회를 충성과 내부 결속을 다지는 기회로 삼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chs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