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카카오모빌리티, 괌 최대 로컬업체 ‘미키택시’와 서비스 협약 체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미키택시 서비스 임홍순 회장(왼쪽), 카카오모빌리티 안규진 사업부문총괄 부사장.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괌 최대 택시 브랜드 중 하나인 미키택시 서비스와 ‘괌 현지 운송 서비스 협업’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카카오모빌리티는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플랫폼-기사앱-어드민’에 이르는 인프라 전체를 현지에 적용해 택시 기사들과 관광객들이 카카오 T 앱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미키택시’는 2020년 기준 괌 전체 택시의 약 40%에 달하는 차량을 통해 서비스를 운영하는 괌 주요 브랜드 택시 중 하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미키택시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ICT 기술 기반의 전방위적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카카오 T’를 통한 현지 택시 예약서비스를 올해 3분기 내 선보이고, 현지 기사들이 사용하는 기사용 앱 ‘카카오 T 픽커’와 제휴파트너사를 위한 ‘관제 프로그램’ 등 추가 인프라도 제공해 한국에서와 같이 이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둔 플랫폼 기반 택시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괌에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들이 실시간 택시 예약 서비스뿐만 아니라, 공항 픽업 예약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각국에서 모여든 관광객들도 ‘카카오 T’로 괌 현지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대상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중개 플랫폼을 통한 로밍서비스 형태가 아닌,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운영 노하우와 ICT 기술 그대로 해외 현지 인프라에 적용해 이용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첫 시도라는데 의미가 있다. 특히, 렌터카가 아닌 실시간 택시 예약서비스의 이용자-공급자 플랫폼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 것은 국내 모빌리티 기업 중 최초이기도 하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CBO, Chief Business Officer)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카카오 T’와 ‘카카오 T 픽커’의 첫선을 보이게 됐다”며 “괌은 전체 인구의 10배가 넘는 관광객이 모이는 곳으로, 최근 글로벌 엔데믹 기조에 맞물려 유동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시장 중 하나다. 괌에서의 서비스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더 넓은 해외 시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만의 고도화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키택시 서비스 임홍순 회장은 “카카오모빌리티와의 협업을 통해 괌에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괌 현지의 기사들에게도 수요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