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건희 여사, 오늘 바이든과 인사… 윤 대통령 주재 만찬엔 불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공동시찰서
윤 대통령 “반도체, 한미동맹 핵심”
한국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P3 공장을 둘러본 후 이동하던 중 윤석열 대통령의 어깨에 팔을 올리며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처음으로 만나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공동시찰하면서 "반도체가 한미동맹의 핵심"이라고 말한 사실이 공개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을 만나 전날 한미 정상 간 비공개 대화 내용을 소개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평택캠퍼스 공장을 둘러보면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한국과 미국의 테크놀로지(기술) 동맹의 현장"이라며 반도체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첨단 산업에서 자유로운 분위기와 창의의 중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 시스템에 의해서만 가능한 일"이라고 덧붙였다고 한다. 한미 간 공동 가치에 기반한 기술동맹을 강조한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도 이에 공감을 표했다"고 전했다.

전날 첫 만남을 가진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소인수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단독 환담과 확대 정상회담을 갖는다. 정상회담 및 공동 기자회견 뒤에는 대통령실 청사 인근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환영 만찬도 열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만찬 전 현장에서 김건희 여사가 바이든 대통령과 간단한 인사를 나누는 과정도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여사는 만찬에 참석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이날 만찬 테이블에 오를 만찬주도 소개했다. 우선 건배주로는 오미자로 담은 국산 스파클링 와인 '오미로제 결'이 오른다. 식사와 함께 제공되는 레드와인은 한국인이 운영하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밸리의 다나 에스테이트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바소(VASO)'이 선정됐다. 화이트와인으로는 나파밸리의 대표적 와인 중 하나인 '샤또 몬텔레나 나파 밸리 샤도네이'가 제공된다.

정준기 기자 joo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