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 대통령 비서관 3人 내달 워싱턴행 추진…한미 우주개발 손잡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한미정상회담 이후 ◆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로 출근하던 중 입구에서 기자들과 만나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한미정상회담 후속으로 다음달 경제안보비서관과 과학기술비서관, 산업정책비서관이 미국을 방문해 백악관 국가안보실 인사들과 경제안보대화를 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23일 매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대통령실은 지난 22일 종료된 한미정상회담 후속 조치에 곧바로 착수했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 주요 의제 중 하나였던 경제안보 논의의 일환으로 왕윤종 경제안보비서관은 물론 관련 분야 비서관들과 관계부처까지도 6월 미국에서 열리는 양국 국가안보실(NSC) 간 경제안보대화를 위해 출국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경제안보대화에서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경제안보 최대 화두로 떠올랐던 원전을 비롯해 양국 정상 간 공동선언문에도 적시된 우주협력 관련 논의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통령실에서는 강경성 산업정책비서관과 조성경 과학기술비서관도 미국으로 가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의례적 회의만 하다가 오는 것이 아니라 각 분야에서 자세한 부분을 최대한 많이 다루고 미국과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로드맵도 짜오겠다는 의지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번주에 바로 대통령실 내부 논의에 착수하고 6월에는 백악관이 있는 워싱턴DC에 가서 세부 조율을 할 계획"이라면서 "해당 문제는 실질적으로 성과를 내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한시도 지체할 틈이 없다"고 설명했다.

원전은 한미 원자력 고위급위원회(HLBC) 개최 논의 본격화와 추가 제반 협상이, 우주협력은 연내 제3차 한미 민간 우주대화 개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부 사항을 꼼꼼히 점검하게 된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에 우주협력이 공동선언문에 적시됐는데도 크게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면서 "그러나 해당 분야 기술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시피 한 미국이 우리와 협력하기로 하고 공동연구의 기반이 만들어진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고 전향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두 정상은 공동선언문에서 "우주협력 전 분야에 걸쳐 한미동맹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면서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는 한국의 기존 공약을 토대로 양 정상은 우주탐사 공동연구를 촉진하고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고 적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성과는 단순히 양해각서(MOU) 체결 수준에서 머무르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이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기술동맹'이라는 말까지 쓴 데는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박인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