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넷플릭스 세상 속으로

넷플릭스, 넷플릭스를 리메이크하다...한국판 '종이의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넥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공동경제구역' 제작발표회가 열리고 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벌이는 사상 초유의 인질 강도극을 그린 작품이다. 2022.6.22/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배우 김윤진이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넥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공동경제구역' 제작발표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벌이는 사상 초유의 인질 강도극을 그린 작품이다. 2022.6.22/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스1) 권현진 기자 = 김홍선 감독과 류용재 작가(오른쪽)가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넥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공동경제구역'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벌이는 사상 초유의 인질 강도극을 그린 작품이다. 2022.6.22/뉴스1 /사진=뉴스1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어느 시대나 어느 장소에 갖다 놓아도 매력적인 캐릭터” “참여를 결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원작”

'오징어 게임'이 공개되기 전만해도 넷플릭스에서 역대 가장 인기있었던 시리즈는 스페인 드라마 '종이의 집'이었다. 이 인기 시리즈를 리메이크한 ‘종이의 집:공동경제구역’이 오는 24일 넷플릭스 공개를 앞두고 제작발표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김홍선 감독, 류용재 작가를 비롯해 유지태, 김윤진, 박해수, 전종서, 장윤주, 김지훈, 김성호, 조영민. 이현우, 김지훈 등이 참석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은행에서 돈을 훔치는게 아니라 조폐국을 점령해 돈을 찍어내는 기상천외한 강도인질극을 계획한 교수(유지태)와 개성 다양한 강도단의 이야기. 스페인 원작과 달리 한국의 특수성을 살려 통일 직전의 한반도를 무대로 한다.

'야차' '손 더 게스트'로 친숙한 김홍선 감독은 리메이크 연출을 맡은 이유로 “작품에 나오는 무수히 많은 캐릭터들이 전부 다 매력이 있다”며 “어느 시대나 어느 장소에 갖다 놓아도 매력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개와 늑대의 시간' '괴이'의 류용재 작가는 “스페인 원작 파트1, 2 공개 직후 작품을 보았고 원작의 광팬이 됐다”며 “리메이크를 제안 받고 운명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강도와 경찰 양측의 대립뿐 아니라 (리메이크한 한국 작품의 경우) 그들 안에서도 남북의 의심과 갈등, 화합이라는 또 다른 레이어가 작동할 수 있겠다 싶어 흥미를 느꼈다”고 부연했다.

'오징어 게임'의 성공 이후, 한국 작품이 나올 때마다 '오징어 게임'에 버금가는 인기를 얻을지가 늘 관심사다.

김홍선 감독은 이에 대해 “‘오징어 게임’ 때문에 우리가 여기 앉아 있는 것 같다"며 "앞서 좋은 작품 덕에 우리가 있고 또 이후에 좋은 작품이 나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징어게임’에 참여했던 박해수는 “‘종이이 집’이 ‘오징어 게임’보다 이슈가 되거나 더 인기를 얻을지는, 배우로선 잘 모르겠다”며 “그것과 별개로 우리 작품은 좋은 원작이 갖고 있는 매력적인 캐릭터에 분단국가의 현실을 더해 심리적 갈등요소도 더해진 게 우리만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극중 강도단을 찍어낸 돈의 규모와 어떻게 옮길지 등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강도단은, 남북한 종전 선언후 양국이 건설한 경제공동구역 내에 공동화폐를 찍어내는 조폐국을 점령한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스1) 권현진 기자 =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넥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공동경제구역' 제작발표회에서 통일화폐가 흩날리고 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벌이는 사상 초유의 인질 강도극을 그린 작품이다. 2022.6.22/뉴스1 /사진=뉴스1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류용재 작가는 이에 대해 “강도단이 옮길 돈의 무게를 고려해 4조원으로 설정했다"며 "실물 지폐를 들고 어떻게 어디로 갈것인가? 그런 것을 고려하여 탈출경로, 돈을 훔쳐서 어떻게 배분하고 쓸건지 등 한국판만의 독특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미국에서 활동 중인 김윤진은 K콘텐츠가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작금의 현실과 관련해 "오래전에 미국에 가서 왜 고생했는지 모르겠다"면서도 "정말 행복하다"고 즐거워했다.

그는 '한국 작품과 배우만의 매력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지인들에게 물어보면, 캐릭터, 연기 톤이 공감이 잘된다고 한다"고 답했다. "우리는 감성적인 부분을 건드리는 이야기를 많이 하다보니까 그런 부분을 좋아하는 것 같다. 비주얼적으로 훌륭하고, 이야기의 다채로운 매력, 다른 나라와 다른 다양성을 지녀서 우리 한국 콘텐츠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류용재 작가는 마지막으로 "원작이 스페인의 음식, 빠에야라면 우리 작품은 볶음밥이다. 스페인에서 시작된 거대한 축제같은 작품이, 한국에서 다시 열린다고 생각하고 이 축제를 즐겨달라“고 부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