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세월호 인양 그 후는

세월호 돌고 돌아 '월북몰이' 해경…尹 "지휘부 일괄사의 반려, 감사원 감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경 내부 혼란 가중

더팩트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은 24일 오전 해경 지휘부가 참석한 화상 회의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수사 결과를 번복한 해양경찰이 위기에 직면했다.

해경 창설 이후 처음으로 고위 간부들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지만 청와대가 이를 반려하면서 이른바 '월북 조작 의혹' 후폭풍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은 24일 오전 해경 지휘부가 참석한 화상 회의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정 청장은 "우리 조직에 닥쳐온 위기 앞에서 부족하나마 조직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며 "우리 해양경찰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휘부를 구성하는 것 만이 답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시간부로 해양경찰청장의 직을 내려놓겠다"며 "새로운 지휘부와 함께 마음을 모으고 단결하여 이 위기를 극복하고 후배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건강하고 튼튼한 조직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정 청장 외에 해경 지휘부 8명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서승진 해경청 차장(치안정감), 김병로 중부해경청장(치안정감), 김용진 기획조정관(치안감), 이명준 경비국장(치안감), 김성종 수사국장(치안감), 김종욱 서해해경청장(치안감), 윤성현 남해해경청장(치안감), 강성기 동해해경청장(치안감) 등 치안감 이상 간부 전원이다.

해경 관계자는 "일괄 사의 표명은 예고 없이 갑자기 이뤄졌다"며 "회의에서 말씀하신대로 이 사태에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들의 사의를 일단 반려하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공지를 통해 "해경 지휘부가 책임을 통감하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순수한 뜻을 존중하지만 현재 감사원 감사 등 진상 규명 작업이 진행 중인 만큼 일괄 사의는 반려될 예정"이라고 했다.

감사원은 해경과 국방부를 대상으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20년 9월 서해상 표류 중 북한군 총격에 사망한 뒤 시신이 불태워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사망 당시 47세)씨에 대해 월북 시도를 단정한 경위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 당시 군 당국과 해경은 이씨가 자진 월북을 시도하다 변을 당했다고 발표했으나 지난 16일 '자진 월북 근거가 없다'라고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북한의 통신 신호를 감청한 첩보와 해상 표류 예측 분석 결과 등이 근거였다.

지휘부의 일괄 사퇴가 반려되자 해경 내부는 더욱 뒤숭숭한 분위기다.

한 해경 직원은 "세월호 사고 당시에도 이런 간부들의 집단 사퇴는 없었다"며 "이번을 계기로 정권이나 정치에 휘둘리지 않는 해경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해경 직원은 "내부에서는 이미 사표가 반려될 것으로 보고 있었다"며 "일단 중요한 건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이대준씨 유족 측 법률대리를 맡은 김기윤 변호사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 옥현진 해경청 외사과장과 김태균 울산해양경찰서장도 사의를 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오는 28일 윤성현 남해해경청장과 사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등 4명을 공무집행방해와 직권남용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다"고 말했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