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韓기업 54%, AI 서비스 고려…'메타버스' 관심 높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테스트웍스, 기업 AI 서비스 관련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54% "AI 서비스 도입 및 고려 중"
관심 분야는 메타버스·스마트 팩토리 순
기획 단계 72%로 압도적…'신성장동력'으로 고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국내 기업 절반 이상이 인공지능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고려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신성장동력 또는 신사업의 일환으로 메타버스 분야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

4일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기업 '테스트웍스'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54%의 기업인이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거나 도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테스트웍스가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에 참여한 기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는 841명(399개 기업)이 응답했다. 이 가운데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거나 도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기업인은 458명(245개 기업)이다.

이번 설문조사에 응답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인 분야는 메타버스(26%)였다. 이어 스마트팩토리19%), 디지털 트윈(12%), 스마트시티(11%), 자율주행(9%), 리테일·유통(9%) 등 순이었다.

다만 인공지능 도입은 '기획 단계'라는 응답이 72%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개발 단계 15%, 상용화 단계 9%, 시범 서비스 단계 7%, 시제품 단계 5%, 기타 1% 순이었다.

기업들의 인공지능 관련 비즈니스에 대한 고려 수준은 '신성장 동력'이 36%, '신규 사업의 일환'이 31%로 높았다. '주력 사업으로 투자 및 운영 중'이라는 응답도 20%였다.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위해 외부와 협력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데이터 수집'과 '라벨링'이 가장 많았다. 또 응답자 중 84%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수집·가공할 계획이 있다고 답변했다. 인공지능 모델개발을 위해 유사한 데이터에 대해 71%의 응답자가 구매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협력 기업으로 선호하는 기업은 일부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이 34%, 전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47%로 ‘원스톱 솔루션(One-Stop Solution)’에 대한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

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의 활용 단계와 함께 인공지능 활용 사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