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명 중 8명이 가치소비 해봤다"…MZ세대가 가장 적극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롯데멤버스 조사…가치소비 제품 판매도 증가

연합뉴스

"10명 중 8명이 가치소비 해봤다"…MZ세대가 가장 적극적 (CG)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소비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소비로 가치관과 신념을 표현하는 '가치소비'를 해본 것으로 조사됐다.

롯데멤버스는 지난 5월 20일부터 25일까지 전국 20∼60대 남녀 1천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83.5%가 가치소비를 해봤다고 답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리서치 플랫폼 라임에서 최근 3년간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1분기 가치소비 관련 제품 판매가 2019년 1분기 대비 171.4% 증가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연합뉴스

[롯데멤버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다만 가치 소비 활동 방식은 세대별로 달랐다.

기부상품 구매(60.0%), 비건 동물보호(54.0%), 선행 업체 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는 '돈쭐내기'(41.2%),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40.2%) 등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소비 유형을 경험해봤다는 응답은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 에서 가장 많았다.

플라스틱 프리(86.6%)나 리사이클링(80.2%) 등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는 가치소비를 가장 많이 해본 것은 X세대였다.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제로 웨이스트(83.6%)나 업사이클링(63.8%)에 대한 경험은 베이비붐 세대가 가장 많았다.

연합뉴스

[롯데멤버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가치 소비 활동이나 의견을 SNS로 드러내는 데는 MZ세대가 가장 적극적이었다.

김근수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업부문장은 "MZ세대 응답자 10명 중 8명이 가치소비가 필요하고, 가치소비를 하는 소비자가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고 답했다"며 "앞으로 환경보호, 윤리경영 등 기업의 ESG 실천에 대한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요구가 갈수록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shin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