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1) 홍수영 기자 = 김상협 제주연구원 원장이 7일 제주연구원 대강당에서 제주연구원 개원 24주년 기념 특별강연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최장집 고려대학교 명예교수는 '한국 민주주의의 진단과 전망'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2021.5.7/뉴스1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통령 소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중위) 신임 민간위원장에 김상협 제주연구원 원장이 임명됐다.
18일 환경부 등 관련 부처에 따르면 김상협 원장은 이날부터 탄중위 위원장으로 활동한다.
기자 출신인 김 위원장은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과 함께 청와대 미래비전비서관으로 합류한 뒤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의 녹색성장기획단장 등을 지내며 '녹색성장' 정책을 입안하고 주도했다.
윤석열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는 기획위원회 상임기획위원을 맡아 기후에너지팀을 이끌며 탄소중립·에너지·친환경 정책을 구상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40% 감축하는 동시에 녹색 산업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국정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김 위원장과 한덕수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탄중위는 윤석열 정부의 탄소중립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 녹색성장 추진을 위한 정책 등을 심의·의결하게 된다.
세종=조규희 기자 playingj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