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장비 끼임 땐 전원 차단' 등 디지털 신기술로 안전사회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디지털 기반 안전 강화방안' 마련…센서·위치측정 기술·IoT·AI 등 활용

산업현장·생활공간 더 안전하게 만들고 산불·홍수 등 재해 예방

연합뉴스

안전 강화에 활용될 수 있는 ICT 신기술의 사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실내 위치측정 기술과 센서,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산업 현장이나 집 같은 생활공간의 안전성을 높이고 홍수·산불 등 자연재해를 예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는 18일 제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디지털 기반 국민 안전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가 합동으로 수립한 이 방안은 디지털 혁신 기술을 융합·활용해 일터, 생활공간, 재난 등 3대 안전 분야에서 우리 사회의 안전관리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려는 것이다.

정부에 따르면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 발달로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위험지역의 감시, 위기의 예측과 조기대응, 위험의 원격 관리 등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됐다.

정밀 실내 측위, 메타버스, 지능형 IoT, 인공지능(AI), 데이터, 클라우드 등이 발달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방안은 이들 3대 안전 분야에서 디지털 융합의 속도를 높여 사고를 예방하고 재난 대응을 효율화하고, 국내 디지털 안전산업 생태계 구축을 도우려는 것이다.

먼저 일터 안전과 관련해선 디지털 기술로 중대재해 등 일터의 위해요소를 막기로 했다.

▲ 제조 ▲ 물류 ▲ 건설 ▲ 감정노동을 4대 산업 현장으로 규정하고 이곳의 안전을 높이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제조 현장에서 제조장비에 신체나 옷이 끼이는 사고가 일어날 경우 즉각 전원을 차단하는 '초(超)저지연 이음 5G(특화망) 안전서비스', 물류 현장에서 충돌 등 위험도가 높은 적재 작업의 무인화·원격화를 실증하기로 했다.

각각 반월공단과 식품산업클러스터 등이 실증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건설 현장의 경우 건축물 붕괴로 인한 추락·고립을 예방하기 위해 '디지털 건설 안전관리 시스템'을 실증한다. 영상센서, 온도·강도 IoT 센서 등으로 안전모 같은 안전장비의 착용 상태를 살피고 건축물 붕괴 위험을 분석한다는 것이다.

콜센터 상담원 등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 등을 분석해 맞춤형 정신건강 관리를 지원하는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치료제'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산업단지와 맨홀, 연구실 등 안전사고에 취약한 곳에는 디지털 안전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남동·반월·시화 등 중소기업 고밀집 산업단지, 여수·울산 등 중대사고가 여럿 발생한 산단은 특별안전구역으로 지정해 재난안전 폐쇄회로TV(CCTV), 유해물질 감지센서 등 안전장비를 집중 배치한다.

맨홀이나 지하 작업공간에서는 질식, 가스 중독, 폭발 같은 사고를 막기 위해 황화수소·가연성 가스 등 복합가스 15종을 검출하는 시스템을 실증하고, 연구실에선 유해물질 유출, 산소 부족 등으로부터 연구자를 보호하기 위해 통합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어민이나 선원이 물에 빠지면 물속에서 조난 신호를 발신할 수 있는 '해상 조난 SOS 워치'를 실증하고 생계형 어민에게는 이를 보급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 밖에 산업 현장의 위험요인에 대한 빅데이터를 보유한 고용노동부가 이를 분석하면 과기정통부는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는 협업 시스템인 '디지털 안전 신(新)서비스 확산 체계'도 갖추기로 했다.

연합뉴스

AI를 이용한 실내 복합측위 기술의 개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도시·생활공간의 안전 부문에선 위성을 이용한 위치정보시스템(GPS) 위치 추적이 불가능한 실내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실내 정밀측위 구축·고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 경찰, 소방, 서울시가 협력해 실내 화재나 스토킹 범죄처럼 구조자·피해자 위치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을 때 이동통신 기지국, 와이파이, 초광대역 무선통신(UWB), 블루투스 등 다양한 신호를 이용해 실내에서도 위치를 좀 더 정확히 추적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오차 범위를 현재 100m에서 50m로 좁혀 현장 출동 시간을 앞당긴다는 목표다.

환자나 노인 등이 숨을 쉬지 않거나 움직이지 않는 등의 이상상황을 감지하는 레이더 주파수(70㎓ 대역)를 공급해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이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위치 추적과 CCTV를 통해 치매노인, 아동의 안전한 귀가 여부와 폭행·납치 같은 범죄 행위, 주변 배회 같은 범죄의 징후를 탐지하는 안심거리도 구현한다.

홍수·산불 같은 자연재해 대비도 강화하기로 했다.

하천 범람·도시 침수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디지털 트윈(시뮬레이션을 위해 가상세계에 구현한 현실세계나 사물)을 이용해 홍수 피해를 예측하고, 인공지능(AI)이 댐 방류·주민 대피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전국 하천에는 방류 결정을 내릴 때 참고할 하천 범람 사전대응·조기경보 체계를 만들고, 기습적인 폭우에도 침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도시침수 사전 예측 체계'를 구축해 주민의 사전대피를 도울 계획이다.

강원도가 많이 보유한 산불 데이터를 활용해 초기 산불을 감지하는 영상 AI를 개발하고 실증해 산불 감시 모니터링 체계도 갖출 예정이다.

이 밖에 순찰 드론(무인기), 로봇이 연기 입자나 수상한 행동을 탐지해 발전소 같은 주요 기반시설에서 화재나 테러가 일어나는 것을 예방하는 AI 관리 체계를 구현하고, 철도나 지하공동구에선 센서와 AI를 이용해 사고위험을 미리 관리하기로 했다.

또 이런 기반시설의 소프트웨어 오류를 사전 점검하고, 통신 재난을 예방하기 위한 통제 체계 마련, 통신사 상호 백업 등도 추진한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정책이 일터·생활·재난 현장에서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국민 안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력을 확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사회로 도약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isyph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