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 기시다 '아베 조문 외교' 참사···G7 정상 전원 불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시다, 사흘간 정상급 인사 30명 만나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직전 불참 결정

국장 반대 여론은 여전히 거세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열리는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국장을 하루 앞두고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조문 외교'에 돌입한다. 164억원에 육박하는 비용 탓에 국장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은 가운데,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직전에 참석 의사를 철회하면서 주요 7개국(G7) 정상 전원이 국장에 불참하게 됐다.

26일 NHK 방송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부터 28일까지 사흘 동안 도쿄 영빈관에서 해외 정상급 인사 30여 명을 만날 예정이다. 첫날인 이날은 미국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와 회담한다. 국장 당일인 27일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앤서니 알바니스 호주 총리를, 28일엔 한덕스 국무총리와 훈센 캄보디아 총리를 만난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이번 조문 외교에서) 아베 전 총리의 외교적 유산을 이어받아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국내외에 표명하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아베 전 총리의 국장은 27일 도쿄 무도관에서 국내외 인사 약 4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질 계획이다. 이 중 700명은 해외 인사들로, 일본 정부는 정상급 인사 35명과 외국 대표단 218명의 참석을 예상하고 있다. 재계 인사도 1000명 이상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G7 정상들은 모두 불참한다. 유일하게 참석하기로 한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허리케인 피오나 피해 대응을 이유로 직전에 방일을 취소했기 때문이다. 아베 전 총리 재임 기간 주요 외교 파트너였던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전 독일 총리도 참석하지 않는다.

일본 정부는 국장을 하루 앞두고 도쿄 내 대사관 주변에서 검문을 실시하는 등 경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당일인 27일엔 경시총감이 이끄는 '최고경비본부'를 설치해 경찰 2만 명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무도관 주변엔 긴급 상황시 총기로 대응할 수 있는 부대도 배치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의 엄숙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국장을 반대하는 여론은 여전히 거세다. 이달 17~18일 진행된 마이니치신문의 여론조사에서 국장을 반대한다는 답변은 62%에 달했으며 도쿄 각지에서는 국장을 반대하는 집회가 연일 벌어지고 있다. 21일엔 도쿄 총리 관저 인근에서 한 남성이 국장을 반대하며 분신을 시도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부정적인 여론의 원인으로는 16억 5000만 엔(약 164억원)에 달하는 국장 비용, 아베 전 총리의 죽음을 계기로 드러난 일본 정치인과 통일교 간 밀접한 관계 등이 꼽힌다. 이른바 ‘통일교 스캔들’이 일본 정계를 뒤흔들며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은 최근 20%대까지 떨어졌다.

김태영 기자 youngk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