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유가와 세계경제

푸틴 '전쟁 실탄' 조달 차질빚나…동원령·유가하락에 돈줄 '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비군 운용에 추가 지출 불가피…'수출 효자' 원유마저 약세

연합뉴스

러시아 연방 청사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러시아 경제가 안팎에서 동시다발 악재에 직면하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군비 조달에 먹구름을 드리웠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안으로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예비군 30만명을 동원하기로 한 데 따른 막대한 군비 충당, 밖에서는 국제 유가가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 러시아 국고를 말라붙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부분 동원령에 따라 투입된 예비군에 임금, 장비, 훈련을 제공하는 데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예비군 동원은 또 민간 경제에서도 인력을 빼간다는 점에서 타격이 불가피하다.

실제로 당장 경제 붕괴 조짐이 드러난 것은 아니지만 동원령 발표에 안방 투자자 위주인 러시아 증시가 얼어붙는 등 기업과 투자자는 공포에 가까운 반응을 보였다.

우연치 않게도 러시아 돈줄에 '효자' 노릇을 했던 원유 수출에도 비슷한 시기에 악재가 닥쳤다.

꺾일 줄 모르는 달러화 강세에 부딪혀 국제 유가가 26일 현재 8개월 만의 최저치까지 밀린 것이다.

원유는 통상 달러화로 거래되므로 달러가 비싸지면 유가도 그만큼 올라 원유 수요가 감소하게 된다.

국제 유가가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면서 이전까지는 유가 상승에 남몰래 웃던 러시아도 지난달 에너지 수익 감소에 따라 정부 예산이 적자로 돌아섰다고 WSJ은 전했다.

실제로 러시아 정부 예산은 1∼7월 누적 흑자를 기록하다가 1∼8월로는 흑자 규모가 3분의 1 정도로 줄어들었는데, 이는 8월에만 3천억 루블(7조4천억원)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으로 블룸버그는 앞서 추정했다.

러시아 정부는 월별로는 예산 현황을 공개하지 않는다.

스페인 IE 경영대학원 교수인 막심 미로노프는 "동원령은 러시아 경제에 불확실성을 키운다는 점에서 또다른 심각한 타격"이라며 "그런데 그것이 원유, 가스 수익이 말라붙기 시작하는 때 일어나버렸다"고 말했다.

이에 러시아 정부는 에너지 업체에 세금 인상, 국채 발행, 내년 적자 예산 편성 등으로 수습에 나섰다.

하지만 러시아 국채 중 20%를 보유한 해외 투자자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거래가 차단된 상황이라 국채를 통한 자금 조달은 결국 러시아 안방에만 의존해야 한다고 WSJ은 덧붙였다.

newglas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