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서울교통공사 노조 “신당역 사건 후 현장 바뀐 것 없어… 대책 마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서울교통공사노조원들이 29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인근에서 '신당역 사망 역무원 추모제'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이른바 ‘신당역 살인사건’ 이후 서울시와 공사가 인력 충원 등 관련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29일 오전 서울 중구 덕수궁 앞에서 ‘신당역 사망 역무원 추모제’를 열고 “신당역 사건을 외면하는 서울시장을 규탄한다”고 했다. 노조원들은 ‘더 이상 죽을 수 없다’ 등 피켓을 들고 “안전대책 마련하라” “안전하게 일하고 싶다” 등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재발방지 대책을 언급했고, 그 내용으로는 2인 1조 순찰시스템 등을 거론했으나 보도 직후 관련 내용을 삭제했다”며 “합의가 좀 더 필요한 사안이고 서울시가 직접 언급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내며 신당역 사건과 거리두기 및 책임회피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사 사장은 공개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문을 발표했다”며 “공식 사과가 열흘 만에 이뤄진 것도 유감스럽지만 실질적 책임이 있는 서울시는 오 시장을 비롯해 누구도 사과하지 않았고 조문조차 하지 않았다”고 했다.

자신을 고인과 같은 역무원이라 밝힌 한 노조원은 “(사건이 발생한 지) 2주가 지났지만 현장은 아무것도 바뀐 게 없다”며 “일하는 환경이 안전했다면 일터에서 근무 중인 사람을 헤칠 수 있었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역무원이었던 가해자는 야간근무 중 취약한 시간과 장소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을 것”이라며 “만성적 인력부족으로 2인 1조 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순찰 업무를 혼자 하지 않았다면 가해자는 공격할 생각을 못했을 것이고, 그날 죽음은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 19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신당역 사고 추모주간을 선포했다. 노조는 “이번 사고가 직장 내 성폭력에서 시작해 스토킹 등 지속적인 가해가 이루어진 젠더폭력 사건으로 인식한다”며 “대책 수립을 촉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학준 기자(hakju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