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 러 합병선언에 대규모 제재...우크라에 무기 추가 지원 방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일(현지 시각)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 합병을 선언하자, 미국 정부는 러시아 당국자와 의회 인사 등에 대한 대규모 제재를 단행했다.

CNN 방송 등에 따르면 이날 미국은 러시아의 합병 선언에 대응해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이자 푸틴 대통령의 전 고문인 엘비라 나비울리나와 알렉산더 노박 부총리를 제재 대상에 올렸다. 미국 정부는 이들을 대러 제재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경제 생산을 늘리는 핵심 인물로 보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이 밖에도 미하일 미슈스틴 총리와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의 부인과 자녀들, 러시아 하원(국가두마) 의원 109명과 연방평의회 의원 169명, 러시아 군산복합체 소속 14명도 제재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미 국무부도 우크라이나 전쟁 포로를 고문한 혐의가 있는 군인 등 수백 명의 러시아 및 벨라루스군 관계자들에 대한 비자를 제한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우크라이나 주권·영토 보전·정치적 독립을 침해한 러시아군·벨라루스군 관리, 러시아 대리인을 포함해 910명의 비자를 제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상무부도 전쟁 핵심 기술 및 기타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57개 기업 및 단체를 제재 대상에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은 우크라이나 영토를 병합하는 러시아의 사기성 시도를 규탄한다”면서 “러시아는 국제법을 위반하고, 유엔 헌장을 짓밟으면서 평화로운 국가를 멸시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러한 행동들은 합법성이 없다”며 “미국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우크라이나의 국경을 존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미국과 동맹국의 추가 제재 발표를 언급한 뒤 “이 조치는 러시아 안팎에서 우크라이나의 영토 상태를 변경하려는 불법 시도를 정치·경제적으로 지원한 개인 및 단체에 비용을 부과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추가 지원 방침도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근 11억 달러(약 1조 5700억 원) 규모의 무기 지원을 한 데 이어 “다음 주에 또 다른 군사원조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우크라이나에 162억 달러 이상의 안보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백수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