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2022 국감]정무위, 이정훈 전 빗썸 대표 동행명령서 가결(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6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채택된 이정훈 전 빗썸 대표에 대해 동행명령장이 발부됐다.

국회 정무위는 이날 오후 국감 질의 직후 전체회의를 열고, 이 전 의장에 대한 동행명령발부의 건을 상정 만장일치로 가결시켰다.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이 안건은 이정훈 증인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으나 오늘 국감 종료전까지 국정감사장으로 동행하기 위한 것을 명령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감 시작부터 "이정훈 전 빗썸 의장은 비썸이 코인 시세조작에 가담하고 있다는 국민적 의혹이 있다"면서 "아로와나 코인은 발행사인 한글과컴퓨터의 비자금 조성 의혹이 해명되지 않고 있는데 감독 규제가 없어 증인으로 신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불출석 사유가 황당하다"며 "우울증과 공황장애 등 건강상 이유로 외부인을 만드는 등 정상적 활동을 할 수 없다고 했지만 4일 중앙지법 형사재판에는 피고소인으로 출석해 적극 대응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로와나는 이 전 의장이 형사소송 중인 사건과 다른 사건"이라며 "재판 관련 사항은 증언을 거부할 수 있지만 다른건은 거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의적인 불출석이고, 해괴한 논리로 출석을 회피하고 있다"며 "가상자산의 문제점과 원인을 규명할 중요한 시기인 만큼 동행명령장을 발부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전 의장은 정무위 소속 위원들에게 지난달 30일 "건강상 문제와 형사소송 등의 사유로 6일 국감 증인으로 출석하기 어렵다"고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그는"2020년부터 심한 우울증과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다. 외부인을 만나는 등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어서 경영에서 물러난 지 오래됐다"라고 전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