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당권경쟁-총선체제로…관건은 결국 ‘윤석열의 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초 차기 전당대회·총선준비 모드 돌입

총선 위기감 느낀 비윤계 결집할 가능성도

법원이 6일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을 상대로 직무집행을 정지시켜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기각한데 이어 당 중앙윤리위원회가 7일 이 전 대표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의 추가 징계를 결정하면서 여당은 ‘비대위 체제’로 본격적인 당권경쟁과 총선대비체제에 돌입하게 됐다. 내년 2월로 예상되는 전당대회와 2024년 치러지는 총선에선 무엇보다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과 여론지지도가 최대 변수라는 분석이다.

현재까지 4선 김기현, 3선 안철수 의원이 출마를 공식화한 주요 당권 주자로 꼽힌다. 5선 조경태 의원과 4선 윤상현 의원도 당권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윤 그룹에서는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의원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원외 인사로는 나경원 전 원내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이 꾸준히 언급된다. 특히 유 전 의원의 경우 당원권이 2024년 1월까지 정지된 이 전 대표가 전당대회에 나서지 못하게 된 만큼 본인이 ‘비윤(非尹)’ 대표 주자로 세력을 규합해 윤 대통령에 대항하게 될지 당내 관심이 높다.

일단 ‘윤심’의 영향력이 가장 주목된다. 만약 윤심을 등에 업은 후보가 당권을 잡고 윤심에 맞게 공천권을 행사한다면 윤 대통령의 당 장악력은 한층 더 공고해질 전망이다.

반면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정권 초기부터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 속에 당내 비윤 세력이 결집할 가능성도 있다. 이미 지난 달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당내 기반이 전무하다시피한 재선 이용호 의원이 5선 주호영 원내대표를 상대로 선전한 것도 비윤계의 불만이 누적된 결과라는 해석도 있었다.

특히 당의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 유력한 TK(대구·경북) 지역구 의원들과 달리 접전지인 수도권 지역 의원 및 원외 위원장들에게는 차기 총선 승리를 위해 대통령과 당이 거리를 둬야 한다는 논리가 비등할 수 있다. 당의 한 초선 의원은 “총선 준비 모드에 들어가는 내년 초까지도 윤 대통령 지지율이 반등하지 못하면 대통령이 탈당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심지어 친윤계가 당권을 잡는다 하더라도 내년 가을까지 대통령과 당 지지율이 회복하지 못할 경우 총선을 앞두고 또다시 ‘비대위’ 체제에 들어갈 수 있다는 시나리오도 당 일각에서는 회자된다.

내년 초 총선 모드에 돌입한 이후 윤 대통령 및 ‘윤핵관’과 이준석 전 대표가 극적 화해를 할 수 있을지도 당내 역학구도상 주목할 포인트다. ‘양측이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지만, “윤 대통령이 총선 승리와 정권 성공에 대해 강한 위기감을 느낀다면 얼마든지 화해의 제스처를 보낼 수 있다”(비윤계 중진 의원)는 전망도 있다. 실제 이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는 2024년 1월까지로, 총선 3개월 전에 당원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윤리위가 이 전 대표에게 총선 출마 ‘여지’를 줬다는 해석도 있다. 배두헌 기자

badhone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