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9 (목)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민주, 이재명 대장동 의혹 Q&A자료 공유…"급조된 짜맞추기"(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총서 "압도적 공권력 남용 의한 정치적 탄압…물증 없는 엉터리 수사"

차별금지법 등 상임위별 입법과제 선정…국정조사 온라인 서명 3일째 33만명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2.11.1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강수련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5일 정책 의원총회를 열고 이재명 당대표의 대장동 의혹 관련 언론보도 및 질의응답(Q&A) 자료를 공유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정책 의원총회를 열고 정기국회 중점 법안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대표는 지역구인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착공식에 이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예방 등으로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 이날 의총에선 이 대표의 대장동 의혹 관련 언론 보도와 대응 방안을 박찬대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의원들에게 보고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위원장의 보고에 대해 "이 대표를 겨냥한 수사들이 압도적인 공권력 남용에 의한 정치적 탄압이고 검찰발(發) 단독 피의사실 공표 기사들이 쏟아지는 상황을 규탄하고 일부 진술에만 의존한 물증 없는 엉터리 수사라 규정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수사라인이 전부 윤석열 사단이란 내용을 알려줬고, 핵심적인 검찰 주장이 급조된 짜맞추기라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이어 "추가로 언론 보도에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실관계를 설명하고 팩트체크하는 과정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이날 의총에서는 정기국회 상임위별 우선 처리 법안도 선정했다.

구체적으로 법제사법위원회 소관으론 감사원법, 반인권적 국가범죄시효등특례법, 스토킹처벌법 등 기존 당론으로 채택한 법안뿐 아니라 회생지원법, 미성년 상속인에 대한 채무승계 문제 해결을 위한 일명 '나의 아저씨법', 차별금지법 등을 주요 입법 과제로 선정했다.

정무위원회 소관으로는 기존 납품단가연동제, 보이스피싱방지법 등에 더해 은행금리폭리방지법, 불법사채무효에 관한 법률,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민주유공자법 등을 주요 입법 과제로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

기재위원회에서는 민영화방지법, 사회적경제기본법 외에 대통령과 공공기관 임기일치법 등이 논의됐고, 교육위원회에서는 학자금상환특별법,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법 등이 논의됐다.

이밖에 과학기술정보방신통신위원회는 카카오먹통방지법, 공영방송지배구조개선법 등이,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쌀값정상화법에 더해 농어업회의소법, 농수산물가격 안정을 위한 법 등이 선정됐다.

특히 환경노동위원회는 노동손배소남용제한법에 대한 공청회를 오는 17일 열고 입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다만 이재명 대표가 "현 상황에서 추진하는 것이 맞는지 잘 모르겠다"며 당내 강행 추진에 대해 의문을 드러내며 관심을 끈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에 대한 논의는 없던 것으로 전해졌다.

오 대변인은 "기재위나 정무위, 여러 의원의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입장을 빠르게 들어 당 입장을 금명간에 빠르게 할 것이라 들었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이 지난 11일부터 진행 중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범국민 서명운동엔 3일간 33만명이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오 대변인은 "3일 만에 33만명이 참여한 것으로 봐서 국정조사 계획서가 채택되기 전까지 열흘간 100만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오프라인 서명 운동은 17개 시도와 지역위원회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해 서명을 독려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모두 발언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해 "긴축재정이 기조라는데 모순 그 자체"라고 비판하는가 하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해선 "집권여당이 국정조사를 정쟁으로 몰고 민생 예산 확보를 '발목잡기'라면서 생떼에 가까운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1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