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4 (월)

北 연이틀 미사일 도발…尹 "대북 확장억제력 실행력 강화 적극 이행" 지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연이틀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가 합의한 대북 확장억제력 실행력 강화 방안을 적극 이행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18일 오전 11시 30분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합동참모본부로부터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보고를 받고 이 같이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미 연합 방위태세를 강화하고 한미 간 합의한 대북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과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또 미국 및 국제사회와 함께 유엔 안보리 대응을 포함한 강력한 대북 규탄과 제재를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스페인 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 언론발표 직전 긴급 NSC 상임위에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김태효 NSC 사무처장 및 국가안보실 1차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15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발사된 장거리탄도미사일(ICBM)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사된 장거리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1000㎞, 고도는 약 6100㎞, 속도 약 마하 22로 탐지됐다.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합참은 전했다.

이보람 기자 lee.boram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